‘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알고리즘랩스는 인공지능 비전문가인 산업 담당자들이 인공지능을 업무에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AI 최적화 기술(AI Pipeline Optimizer)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2017년 10월 회사를 설립했고, 현재까지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누적 투자액은 100억원 내외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알고리즘랩스 / 손진호
- 주요 제품(서비스) : AI 최적화 기술
- 사업 분야 : 범용 인공지능
- 사이트 주소 : algorithmlabs.io
- 소재지 :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18

주요 서비스

알고리즘랩스가 제공하는 AI트레이닝(AI Training)은 AI를 위한 단편적인 이론이나 코딩 대신 AI Cognitive Interaction System이 적용된 강의와 실습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실제 AI 결과물(기획안)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AI트레이닝에서 도출한 기획안은 알고리즘랩스가 개발한 오토ML(Automated Machine Learning) 솔루션에 적용된다. 오토ML은 AI 모델 개발을 사람 대신 인공지능이 수행하는 기술로,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도 AI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솔루션이다.

알고리즘랩스는 오토ML 기반의 ‘오토 애널리틱스(Auto Analytics)’도 제공한다. 오토 애널리틱스는 AI 기획을 현업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을 자동적으로 개발해 제공해주는 솔루션이다.

알고리즘랩스의 핵심인재 이탈 예측 분석 현황 대시보드 / 알고리즘랩스
알고리즘랩스의 핵심인재 이탈 예측 분석 현황 대시보드 / 알고리즘랩스
서비스 차별점

알고리즘랩스는 AI를 거시적인 관점으로만 바라보는것이 아닌, 미시적으로 업무 담당자 수준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AI 기획을 도출하고 현업 적용을 유도하고 있다.

알고리즘랩스의 솔루션은 산업 전문가들이 AI 기술에 한계성을 느끼지 않고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산업 전문가는 산업 특화된 AI 프로젝트 기반 학습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워크플로우(Workflow)를 명확히 이해하고, 현실가능한 인공지능 기획안을 도출한다.

최근 기업의 인사, 대학교 학사관리 영역에 AI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알고리즘랩스는 해당 영역에 특화된 SaaS 기반의 인공지능 제품을 유수 기관에 보급하고 있다. 

알고리즘랩스의 AI 최적화 기술은 실제로 KB캐피탈 중고차거래 사이트 'KB차차차'에 적용됐다. 이 외에 국내외 100여개 기업에서 알고리즘랩스의 제품을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 주요 대기업 뿐만 아닌, 해외 기업에게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알고리즘랩스는 수 많은 고객사와 협업을 했던 경험을 토대로 카이스트와 협력해 세계적인 학회에 알고리즘랩스의 AI 보급 기술력을 증명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서비스 전략

알고리즘랩스는 AI가 엑셀처럼 쉽게 활용하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예상하고, 그에 대표되는 AI 솔루션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세우고 있다.

특히 데이터 수집부터 AI 모델 적용까지 AI 도입의 전 단계에 걸쳐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이러한 서비스를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확산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