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중심 고객 맞춤형 서비스 기업 테스트웍스가 인공지능(AI) 기반 가상인물 및 환경 구현 등 실제 적용할 수 있는 AI 기술 개발 노력을 인정받았다.

김수덕 테스트웍스 AI데이터사업부문장(오른쪽)이 2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상’에서 수상했다. / IT조선 DB
김수덕 테스트웍스 AI데이터사업부문장(오른쪽)이 2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상’에서 수상했다. / IT조선 DB
테스트웍스는 24일 오전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IT조선이 개최한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상’ 시상식에서 본상 부문 우수상(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상)을 받았다.

김수덕 테스트웍스 AI데이터사업 부문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작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좋은 자리에 불러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김 부문장은 "테스트웍스는 2015년에 회사를 설립한 이후 사회적 약자 등과 함께 기술력을 기반으로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일을 하고 있다"며 "이번 상은 더 열심히 선한 영햑력을 미치라는 격려의 의미로 받아들이고 더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테스트웍스는 2015년 6월 설립한 AI 데이터 및 검증 전문 기업이다. 고객이 개발하고자 하는 알고리즘 학습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 형태를 위한 컨설팅부터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모델을 제공하는 등 전 과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테스트웍스 주요 솔루션으로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판별해 데이터를 수집 및 검수하는 ‘엣지AI’, 9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데이터 수집 및 라벨링 전문 플랫폼 ‘에이아이웍스’ 등이 있다.

또 인공지능 데이터 품질 검증 전문 솔루션 ADQ와 온라인 및 현장 실무의 인공지능 데이터 직무 교육을 제공하는 ‘에이아이웍스 아카데미’를 통해 숙련된 데이터 전문 인력 서비스를 제공한다.

테스트웍스는 향후 IT 기술 기반의 사회 혁신을 기반으로 공정한 기회 제공과 포용적 고용을 실천하고 있는 소셜벤처로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한 솔루션 고도화와 글로벌 진출로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유정 기자 uzzoni@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