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7일 ‘대구 풀필먼트센터(이하 대구FC)’에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 대사와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등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들을 초청했다고 밝혔다.

쿠팡 대구FC는 3월 준공한 최첨단 물류장비를 갖춘 풀필먼트센터다. 쿠팡은 대구FC 건립을 위해 30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축구장 46개에 달하는 면적에 인공지능(AI), 물류 로봇 등이 접목된 혁신 설비들이 투입됐다.

쿠팡은 2010년 회사 설립 이래 전국 30개 지역에 6조2000억원을 투자했으며, 지난해 한국으로 유입된 미국 전체 외국인직접투자(FDI) 24억7000만달러의 절반 가까이를 쿠팡이 혼자 유치하기도 했다. 지난 2년에 걸쳐 쿠팡은 총 6만명쯤의 인력을 직고용했다. 대구FC 직고용 인력은 2500명 규모다.

(왼쪽부터)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 해롤드 로저스 쿠팡 법률고문 겸 최고행정책임자,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 대사, 강한승 쿠팡 대표, 엄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 쿠팡
(왼쪽부터)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 해롤드 로저스 쿠팡 법률고문 겸 최고행정책임자,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 대사, 강한승 쿠팡 대표, 엄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 쿠팡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 대사는 "한미 동맹은 빠른 속도로 글로벌 기술 및 경제 파트너십으로 자리 잡았고, 쿠팡은 이러한 진화의 대표적인 증거다"라며 "쿠팡의 직접 투자는 일자리 창출과 지속적인 혁신을 낳았으며, 한국인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쿠팡은 코로나19와 경제 위기 속에서도 꾸준한 투자와 혁신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신규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며 "쿠팡 대구 물류센터는 규제개혁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스마트 물류시스템 등 다양한 미래산업 분야에서 쿠팡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롤드 로저스 쿠팡 법률고문 겸 최고행정책임자는 "대구 FC는 테크놀로지를 통해 트레이드오프를 깨고 고객뿐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의 성장에 기여하겠다는 쿠팡의 강한 의지를 상징한다"고 말했다.

강한승 쿠팡 대표는 "쿠팡의 물류 현장은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자동화 로봇기술이 결합된 최첨단 디지털 기술의 현장으로 변하고 있다. 쿠팡의 디지털 기술은 고용을 줄일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고용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으며, 이러한 기술에 대한 투자는 직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작업 강도를 획기적으로 낮추는데도 기여한다.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소비자, 근로자, 지역사회 모두가 골고루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 발전 그리고 소상공인이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쿠팡 대구풀필먼트센터. / 쿠팡
쿠팡 대구풀필먼트센터. / 쿠팡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