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이 본격적인 단풍기로 접어들면서 가을산행을 위해 등산용품을 찾는 소비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에 따르면, 전월 대비 50% 이상의 매출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화려한 단풍여행을 보다 기분 좋고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어떤 등산용품을 선택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하다.

▶ 등산복, 활동성을 배가시켜주는 기능성 소재로

등산복은 기능성과 함께 패션을 겸비하고 있어 평소에도 착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등산은 바위를 오르내리는 등 활동량이 많을뿐더러 산속의 변덕스런 날씨도 대비해야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등산 시에는 꼭 땀 흡수와 체온보호, 활동성이 뛰어난 등산복을 착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등산의류는 시즌유행을 따르는 일반의류와 달리 빨리 땀을 흡수해 말려주고 보온성 유지가 강할 뿐 아니라 중량을 최대한 줄여 활동성을 배가시켜주는 기능성 소재를 채택한 의류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요소이다. 이를 위해서는 물에 잘 젖지 않으면서도 젖은 뒤 쉽게 마르고 구김이 없으며, 마찰과 구김에 강한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기능성 소재로 가장 각광을 받는 브랜드는 노스페이스 의류. 상의의 경우에는 피부로부터 배출되는 땀을 빠른 속도로 흡수해 일반섬유보다 넓어진 일반섬유보다 넓어진 표면적을 이용 신체 체온을 유지시켜 주는 고기능성원단(쿨에어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우수한 신축성으로 활동성이 좋아 등산, 레포츠, 아웃도어 등의 레저 스포츠복으로 훌륭하며 옷감의 촉감과 통기성에 영향을 주지 않아 옷감이 보다 오랫동안 깨끗하고 선명한 색상을 유지할 수 있다.

하의의 경우 사방스판 스트레치원단이 마치 제2의 피부처럼 움직임에 최고의 활동성을 제공한다. 원단이 견고하고 외부 마찰에 매우 강하며 땀 흡수가 원할해 항상 쾌적할 뿐만 아니라 신축성이 뛰어나 복원력이 강하게 오래 지속된다. 또한, 발수 처리로 투습 흡수성이 뛰어나고 가공처리로 높은 통풍성과 오물 방지성이 우수하며, 습기가 차지 않아 항상 최상의 만족감을 유지시켜 준다.

▶ 등산화, 평소 자신의 신발 사이즈보다 5mm 여유있게

등산화는 고어텍스 소재의 방수기능 신발이 기본이다. 가벼운 산행의 경우는 발목 높이가 낮은 신발을, 발목이 약하거나 중급이상의 경우에는 발목을 감싸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발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착용감이 좋고 가벼운 등산화가 좋지만 무조건 가볍기만 한 등산화는 충격흡수력이 떨어져 피하는 것이 좋다.

등산화 구입시 가장 유념해야 할 부분은 오랜 산행의 경우 발이 부을 수 있으므로 평소 자신이 신던 신발보다 5mm정도 여유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등산화의 사이즈 표시만을 믿고 구매하기 보다 직접 양쪽 발에 모두 신어보고 편안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등산화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브랜드는 트렉스타.

▶ 배낭, 산행 목적에 따라 적절한 크기로 선택

배낭을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은 디자인이나 색상이 아니라 산행목적이다. 대개 2개의 배낭이 필요하다. 가벼운 산행의 경우 25L~30L, 1박 이상의 경우는 40L 이상이 좋다. 배낭은 자기체형에 맞도록 등에 착 달라 붙어야 하고, 엉덩이와 다리를 잇는 중심선에 무게가 실려야 하므로 등산화와 마찬가지로 직접 등에 메어보고 편안한 것을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베낭 구입시에는 배낭의 원단이 튼튼한지, 손쉽게 소품을 탈착 할 수 있는 걸이가 마련되어 있는지, 사용된 지퍼가 하중을 받는 부위에 있는지, 있다면 그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의 여부, 바닥과 배낭 전체적의 재질이 튼튼한지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 외에 산에 오를 때 힘을 분산시켜주는 스틱, 손을 보호해주고 보온기능이 있는 장갑, 항균항취기능이 있어 물집방지에 탁월한 기능성 양말도 주요 필수 품목 중의 하나이다.

▶ 오프라인에서 살펴보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면 60~80% 절약 가능

모두가 선호하는 브랜드 등산용품의 경우, 기능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반면 가격이 매우 비싸 구매를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면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저렴하게 장만할 수 있다.

인터파크에서는 10월 말까지 '등산 아웃도어 스페셜 브랜드대전'을 진행하고 트렉스타, 노스페이스, 쟈칼, 코오롱 등 브랜드 등산용품을 60~80% 할인가에 선보인다.

이를 통해 ▲등산화의 자존심 ‘트렉스타’는 최대 80%에 5% 추가 할인혜택을 ▲등산의류의 세계적 브랜드 ‘노스페이스’는 최대 60% 할인에 5% 깜짝 할인가에 제공한다. 18만원의 트렉스타 ‘아도니스고어텍스’를 7만 5000원, 12만원의 노스페이스 남성용 자켓 ‘TNF_AUA3_38X’를 5만 4800원. 또한 ▲ ‘코오롱’ 등산의류 등산화는 최대 70% 할인가에 제공해 12만원의 남여 ‘파워스트레치 등산스판자켓’을 6만 9000원에 판매한다.

인터파크 우희동 스포츠용품 카테고리 매니저는 “등산용품 구입시에는 디자인보다 기능성 위주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며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직접 착용하고 모델, 기능, 색상, 가격 등을 확인한 후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브랜드 신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다나와 진향희 기자 iou@danawa.com
기자블로그 <http://blog.danawa.com/hh_jin>

< 저작권자 (c)다나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