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_0011s.jpg

기록용 메모리의 용량은 날이 갈 수록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용량이 높더라도 전송 속도가 뒷받침해 주지 않으면 좋은 기록용 메모리라 할 수 없다. 그렇기에 메모리 제조사들은 속도와 용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MP3P, PMP에서 부터 디지털 카메라에 이르기까지 가장 자주 사용되는 메모리 규격은 SD(Secure Digital) 메모리다. 작은 크기에 빠른 속도, 높은 호환성이 장점인 SD 메모리는 최근 저장 용량을 더욱 높인 SDHC(High Capacity) 메모리로 진화했다. SDHC 메모리는 고용량 외에도 빠른 전송 속도라는 장점을 지녔다. SDHC 메모리에 기재된 Class 표기가 바로 그 속도로, Class 6의 경우 최소 6MB/s의 전송 속도를 갖는다는 의미다.

DSC_0002.jpg

Class 6 SDHC 메모리는 빠른 전송 속도를 가졌지만, 미디어 용량이 클 경우 더 빠른 전송 속도를 보여야 데이터를 원활히 주고받을 수 있다. 실제로 낮은 클래스의 SDHC 메모리는 고화소 DSLR 카메라의 연속 촬영이나 동영상 촬영 시 데이터를 제대로 저장하지 못한다. 그렇기에 ZEDA SDHC 16GB Class10 출시는 SDHC 사용자들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이다. 16GB라는 대용량에 이어 Class 10이라는 고속 전송 속도를 보증하기 때문이다.

ZEDA SDHC 16GB Class10의 외관, 그리고 측정 프로그램을 사용한 속도에 대해 살펴본다.

DSC_0006.jpg

DSC_0008.jpg

SDHC 메모리는 기본적으로 SD 메모리와 규격이 같다. ZEDA SDHC 16GB Class10 역시 일반 SD / SDHC 메모리와 같은 크기와 무게를 지녔다. 데이터를 실수로 포맷하지 않게 해 주는 Lock 스위치도 지원한다. 일반 메모리들이 불투명 플라스틱제인 것에 비해 ZEDA SDHC 16GB Class10은 반투명 재질로 마감된 것이 눈에 띈다.

DSC_0010.jpg

ZEDA SDHC 16GB Class10의 또 하나의 장점은 APP 기술이 적용된 것이다. APP는 Accident Protection Prevention의 약자로, 뜻하지 않은 사고가 일어나더라도 데이터 손실을 막아주는 기능이다. Lifetime Warranty를 제공한다는 점도 눈에 띈다. 이는 ZEDA SDHC 16GB Class10이 용량, 속도 외에 안정성까지 갖추고 있다는 의미다.

DSC_0005.jpg

ZEDA SDHC 16GB Class10은 최소 10MB/s 전송 속도를 의미하는 Class 10 제품이다. 데이터 전송 시 최소 10MB/s, 평상시에는 그 이상의 전송 속도를 보인다는 의미다. 과연 ZEDA SDHC 16GB Class10의 속도는 어떨까? 디스크 속도 측정 프로그램인 HD Tune을 사용해 ZEDA SDHC 16GB Class10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다. 속도 측정에 사용된 리더기는 RTS 5151 고속 칩셋을 내장한 Digix 61 IN 1 멀티 리더기다.

sc3.jpg

프로그램을 통해 측정된 ZEDA SDHC 16GB Class10의 전송 속도는 최고 19.5MB/s, 최저 13.7MB/s로 나타났다. 평균 전송 속도는 19MB/s로 측정되었는데,그래프 상으로는 20MB/s에 육박하는 속도를 유지하다 일순간 13 ~ 14MB/s의 전송 속도를 보일 뿐, 그 이후에는 다시 안정적인 속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DSC_0012.jpg

SDHC 메모리의 주요한 쓰임새 중 하나는 넷북 / 노트북의 저장 공간 확충이다. 고용량 데이터를 자주 읽고 써야 하는 넷북의 경우, 고속·고용량인데다 크기도 작은 SDHC 메모리가 제격이다. 하지만 우려되는 것이 넷북에 제공되는 메모리 리더와 ZEDA SDHC 16GB Class10과의 궁합 문제다. 비교적 초창기 넷북인 Asus EEEPC 901에 ZEDA SDHC 16GB Class10을 사용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

cats.jpg

디스크 속도 검출 프로그램인 HD Tune을 사용해 측정한 넷북과 ZEDA SDHC 16GB Class10의 궁합은 아주 좋은 것으로 확인됐다. Class 10을 지원하는 메모리답게 ZEDA SDHC 16GB Class10은 최저 15.2MB/s 속도를 보였으며 평균 17MB/s 가량의 전송 속도를 보였다. 일반적으로 넷북 내장 리더기가 SDHC 메모리를 지원한다면 ZEDA SDHC 16GB Class10 역시 무난하게 사용 가능하다.

DSC_0003.jpg

Zeda SDHC 16GB Class10은 높은 용량과 빠른 전송 속도를 기반으로 안정성까지 갖춘 SDHC 메모리다. 특히 뛰어난 성능에 비해 가격대 자체는 동급 SDHC 16GB 메모리에 비해 높지 않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최근 PMP, 넷북 등의 휴대용 디지털 기기 저장 공간을 늘리려 SDHC 메모리를 구입하는 사용자들이 많다. ZEDA SDHC 16GB Class10은 용량, 속도, 안정성,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 이상적인 SDHC 메모리다. DSLR의 고용량 RAW 파일이나 고속 연사,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의 동영상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도 Zeda SDHC 16GB Class10은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

DSC_0014.jpg

 다나와 차주경 기자 reinerre@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