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의 스팀 다리미 GC-2830은 스팀 글라이드 열판을 채택했다. 이 열판은 필립스 자체 기술로 탄생한 것으로, 열판 전체에 스팀 홈이 골고루 분포돼 있어 풍부한 양의 스팀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날렵한 열판 덕분에 이 제품은 소매와 단추 등 일반 다리미로 다리기 힘겨웠던 부분도 쉽게 다릴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6중 실리콘으로 코팅이 되어 있어 다림질 시 가장 중요한 요소인 활주력이 좋고, 제품의 내구성이 우수하며 스크래치가 날 확률도 많이 줄였다.

스팀다리미 GC-2830의 외형 및 다양한 기능은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하자.

GC-2830 스펙

필립스 다리미 GC 2830

형태

물탱크 내장형

열판

스팀 글라이드

소비전력

2100 W

크기

29.5 x 11.6 x 19.5 Cm

무게

1.2 Kg

특징

  - 스팀량 조절 가능
  - 빠른 예열 시간 (슬림 열판 시스템)
  - 수직 스팀 지원
  - 누수 방지 기능
  - 스팀 글라이드 열판
  - 손쉬운 주름 제거 기능
    => 순간 스팀 : 95g/min / 연속스팀 : 32g/min
  - 대용량 물탱크 : 300mL
  - 닿기 어려운 부분도 쉽게 다림질 (단추 등)
  - 석회질 방지 시스템 탑재

가격

GC-2830 외형 디자인

GC-2830의 겉 디자인은 일반적인 다리미 디자인을 따르고 있는 듯 하나 세부적인 요소에서 차이가 있다. 뒤에서 상세히 살펴보겠지만 스팀 방법 조절 방식이나 스팀 분출 버튼 등이 직관적으로 배치되어 있고, 물 흡입구가 상당히 크다.

< 스팀 방식이나 자동/수동 분출 등의 조절부 >

스팀 분출은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자동/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고, 수동 분출은 분출량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다.

중앙 슬라이드 형태의 스팀 분출량 조절바는 '0, 스팀문양 하나, 스팀문양 둘'로 구성된다. 이 중 0은 스팀 없음을 나타내고, 스팀문양 하나는 최소 스팀량, 스팀문양 둘은 최대 스팀량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분출량 조절바 양측으로는 스팀을 수동으로 배출할 수 있는 푸시형 버튼이 자리하고 있다. 사용자 기준으로 좌측에 있는 버튼은 다리미 앞에 위치한 노즐을 통해 물을 분출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버튼이며, 우측에 있는 버튼은 열판을 통해 발생되는 스팀량을 최대로 분출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 옷감 종류에 따른 열판 온도 조절이 가능 >

모든 다리미에 포함된 것이라 할 수 있는 열판 온도 조절기다. 순면인데 마직이나 타 옷감으로 설정해 두면 자칫 옷을 상할 염려가 있으니, 다림질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옷감이 어떤 종류인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다.

< 다리미의 최대 스팀 분출량과 소비전력을 표기해 둠 >

< 물을 담는 탱크로 통하는 입구 >

다림질을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바로 '물탱크'에 물을 담는 행위일 것이다. 다리미 마다 물탱크 덮개의 크기가 다르다. 일부 제품은 홈이 너무 작아 물 넣는데 혼이 나곤 하는데, GC-2830은 수도꼭지가 들어갈 만한 크기이기 때문에 물 담기가 편리하다. 별도의 계량컵을 이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 단, 방수 기능은 없기 때문에 물 넣을 때 조심하기는 해야 한다.

많은 옷을 한 번에 다릴 때 중요한 것이 물탱크의 용량이라 할 수 있는데, 필립스의 이 제품은 300mL로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GC-2830은 수돗물 사용 시 제품의 수명을 줄이는 성분인 석회질을 제거할 수 있는 필터를 구비하고 있다. 물론 필터가 다리미 사용 시 발생하는 모든 석회 가루를 100% 제거하지는 못한다.

< 다수의 스팀 홈을 구비한 스팀글라이드 열판 >

다리미는 제품의 가격이나 용도에 따라 다양한 열판을 채택하고 있다. GC-2830이 선택한 것은 스팀 글라이드. 이 열판은 풍부한 스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열판 전체에 스팀 홈을 고루 배치해 두었다. 덕분에 다리미 사용 시 대상물의 넓은 면적에 스팀을 동시에 분사할 수 있다.

< 6중 코팅된 열판 >

GC-2830의 열판은 6중으로 코팅이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다리미의 열판 코팅은 저가형일 경우 1중 혹은 3중 정도를 채택한다. 6중 코팅임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의 열판은 그다지 두꺼워 보이지 않는다. 

코팅을 많이 하면 할수록 다리미의 실질적인 내구성이 상승되는 효과가 있으며, 다림질 시의 활주력도 좋아진다는 평가를 내린다. 단, 두께가 두꺼워지면은 안된다.

스펙상으로 보았을 때 이 제품은 얇은 열판을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6중 코팅이라는 점이 우수해 보인다.

< 얇은 열판 덕분에 단추나 세밀한 곳의 다림질이 편리해 짐 >

열판이 얇아지면 단추나 세밀한 곳을 다리기 쉬워진다. 사진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이 제품의 열판은 상당히 얇기 때문에 평소 다리기 부분을 더 쉽게 다릴 수 있게 되었다.

< 줄 꼬임 방지를 위한 360도 회전 코드 >

최근 출시되는 필립스 다리미의 특징 중 하나는 줄 꼬임 방지를 위한 360도 회전식 코드를 구비했다는 점이다. GC-2830 역시 이 같은 회전 코드를 내장해 사용자의 다림질 시 방해가 될 수 있는 꼬임 등을 막는다.

GC-2830 관련 동영상

Install Silverlight3

필립스의 GC-2830은 6중 코팅임에도 불구하고 슬림한 스팀글라이드 열판을 채택했다. 이 때문에 다림질 시 느끼게 되는 제품의 활주력이 우수하고 열판 자체의 내구성도 높으며, 단추 등의 세밀한 부분을 다릴 때에도 장점이 있다.

300mL의 넉넉한 물탱크와 95g/분의 풍성한 스팀량도 GC-2830의 장점 중 하나이며, 수돗물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석회질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별도의 필터도 구비하고 있다. 줄 꼬임 방지를 위한 380도 회전식 코드도 눈길을 끈다. 

한가지 아쉽게도 점은 다림질 시 발생하는 석회 가루가 100% 제거되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단순히 GC-2830의 문제만은 아니고 타사 제품도 비슷한데, 필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보다는 획기적으로 가루 발생을 줄였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다.

사용자는 반드시 제품 사용 후 내부에 있는 수돗물을 제거해 주어야만 오랜 기간 제품을 고장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다나와 이진 기자 miffy@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