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 스펙의 화려한 블랙박스' 큐알온텍 루카스 LK-9700 Duo

김형원 기자
입력 2014.07.24 14:50 수정 2014.07.24 15:29

 


최근 선보이는 블랙박스는 고급형과 보급형의 구분이 분명하다. 고급형 블랙박스는 최상위 스펙답게 전방 FullHD의 2CH·LCD 기본 탑재·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주차감시 기능은 물론, GPS 나 OBD II 모듈도 포함 여부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큐알온텍 '루카스 LK-9700 Duo' 역시 최고급 모델답게 최근에 선보이는 다양한 기능을 모두 지원하고 있는 제품이다.


 


 


풀 스펙의 2채널 블랙박스


 


오랫동안 블랙박스를 전문적으로 생산한 업체 큐알온텍은 최근 루카스 LK-9700 Duo 블랙박스를 출시했다. 루카스 LK-9700 Duo는 각종 동호회 및 사용자들 사이에서 성능과 기능면에서 좋은 받응을 얻고 있는 제품이며, 큐알온텍의 노하우와 최근의 소비자 니즈를 잘 반영하고 있는 제품이다.


 


 


 


루카스 LK-9700 Duo 는 전방 FullHD, 후방 HD 의 2채널 블랙박스로 LCD 기본 내장 모델이다.


 


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주차감시 기능·고온보호 모드 등을 내장한 것은 물론, 선택에 따라 OBD II 모듈과 GPS를 추가 장착할 수 있다. 리뷰에서는 OBD II 모듈 및 GPS 가 포함된 풀 패키지의 제품으로 기능과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자.


 




























































제조사



큐알온텍



모델명



루카스 LK-9700 Duo



카메라



전방 : FullHD 2.4M픽셀 SONY Exmor CMOS Sensor

후방 : HD 1M픽셀 CMOS Sensor



화각



전방 : 대각 약135도, 수평 약107도

후방 : 대각 약130도, 수평 약105도



녹화해상도/프레임



전방 : 1920x1080p@30fps

후방 : 1280x720p@30fps



LCD 해상도/스펙



800x480, 3.97 inch (터치스크린)



비디오압축



H.264(AVI)



충격센서



3축 가속도센서



GPS



Ublox7



저장매체



SD카드 (기본 16GB, 최대 256GB지원)

microSD카드 (기본 8GB, 최대 256GB지원)

*듀얼타입(두개의 메모리에 각 상황별로 녹화. 예)상시:SD,이벤트:microSD)



오디오



스피커, 마이크 내장



전원



DC9V~24V, 소비전류 : 370mA (13.4V)



동작온도



-20~70℃



사이즈/무게



전방 : 110x103x37mm 186g

후방 : 50x26x31mm 25g



 


 


카메라와 흡사한 디자인


 


 


 


루카스 LK-9700 Duo 의 전방카메라가 포함된 메인장치
디자인은 디지털카메라를 연상시킨다. 렌즈 주위로 난반사를 줄위기 위한 굴곡처리와 UV필터가 기본 장착된 것이 인상적이다.


 



 


재질은 블랙톤의 유광으로 마무리를 하여 시각적으로 고급스러움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뒷면에는 약 4인치의 터치 LCD가 위치해 있으며, 마이크 수음부 및 기본 동작을 나타내는 LED 표시램프와 매뉴얼 녹화버튼이 운전자 방향 옆면에 위치해 있음을 볼 수 있다.


 



 


조수석 방향의 옆면에는 SD, microSD 슬롯과 기기 전원설정을 위한 슬라이드 스위치가 위치해 있다. 참고로 전원 스위치는 ON/ACC/Off로 설정할 수 있으며, ON으로 설정 시 주행·주차시 동작되며, ACC로 설정할 경우 주행
중에만 동작 하도록 설정 가능하다.


 


단순 전원 스위치의 조작만으로 사용자에 맞게 원하는 동작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기기 상단부에는 후방카메라 연결을 위한 USB타입의 커넥터와 GPS 연결의 폰잭, 전원잭, OBD II 연결 단자가 위치해 있다.


 


 


 



 


후방카메라는 HD급으로 전방카메라와의 연결은 USB타입의 커넥터로 연결된다. 디지털 방식의 영상 송수신이기 때문에 제공되는 USB타입의 케이블만 사용을 해야 하며, 중간에 단선을 시키지 않으면서 해당 케이블을 적절히 수납시킬 필요가 있다.


 


USB 커넥터로 만들어져
있다 해도 USB 장치처럼 연결시키면 제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OBD II 연결 장치 및 GPS 외장모듈


 


소개하는 제품의 경우 풀 스펙의 패키지인 만큼 제품 구성품에는 OBD II 장치 및 GPS 외장모듈이 기본 제공된다.


 


OBD II 장치 및 GPS가 포함된 패키지의 경우 전원과 GPS를 OBD II 장치를 통해 받도록 되어 있으므로 실제 본체에는 OBD 와 후방카메라 케이블만 연결하면 기본적인 연결은 끝나게 된다.


 



▲ 루카스 LK-9700 Duo의 부가 제품 구성


 


이외에도 제품 구성품으로 부착용 양면 폼테이프 전·후방 각각 2개, 배선 정리용 후크 및 기본매뉴얼+OBDII 매뉴얼을 제공한다.


 


 


▲ 2가지 타입의 메모리를 제공한다. (SD카드는 상시용, microSD는 이벤트용)


사진은 SD카드와 microSD 메모리 사용을 위한 SD어댑터


 


특이한 것은 루카스 LK-9700 Duo가 두가지 타입의 메모리를 사용하며, 기본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SD카드는 상시녹화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며, microSD 는 이벤트녹화를 위한 용도로 사용한다. 때문에 루카스 LK-9700 Duo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타입의 메모리를 함께 장착해야한다.


 


한편 큐알온텍은 블랙박스
관리 측면에서 SD카드는 일주일에 한번, microSD는 한달에 한번씩 관리를 위한 포맷을 권장하고 있다.


 


 


OBD II 장치 포함 패키지, 설치도 간단


 


 


 


루카스 LK-9700 Duo의 설치는 매뉴얼에 아주 친절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꼼꼼히 읽고 설치한다면 문제될 것이 없다. 다만, OBD II 장치가 포함된 패키지의 경우에는 OBD II 장치 매뉴얼 역시 꼼꼼히 살피고 작업을 해야 한다.


 


 


▲ OBD II 장치에는 상시전원 스위치 및 GPS 연결단자가 위치해 있다.


OBD II 연결시 주차모드 전환 및 모션감지를 위해서는 스위치를 알맞게 설정해야한다.


 


OBD II 장치가 포함된 패키지에는 전원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블랙박스의 전원 공급을 OBD II 장치를 통해 공급하기 때문이다. 또한, 상시전원(BATT), ACC전원 등의 구분도 OBD II 장치에서 알아서 해주도록 되어있다.


 


이 때문에 설치가 간단하다. 전원을 연결하기 위해 전선을 벗겨내고 퓨즈박스에 상시전원, ACC전원 구분해 연결하고, GND 연결을 위해 차체 샤시부에 연결을 하는 불편함이 사라진다.


 


OBD II 장치를 통해 정보를 저장하는 것도 매리트가 있지만, 설치법이 간단해지는 것만으로도 패키지 선택에 있어서는 OBD II 장치를 포함한 모델을 권할 수밖에 없다.


 


 


루카스 LK-9700 Duo 의 설정 및 기능


 


1. 간결하고 깔끔한 UI


 



▲ 간결하고 깔끔한 UI


 


마이크로소프트의 윈8.1의 영향으로 요사이 전자기기의 UI 는 Metro UI 형태가 기본 컨셉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간결하면서 자주 누를 버튼의 면적이 크게 배치되어있다.


 



 


실시간 영상을 확인하면 루카스 LK-9700 Duo를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전방화면, 후방화면이 모두 나오면 설치는 올바르게 된 셈이다


 


2. 세부적인 환경설정


 


 


 


먼저 루카스 LK-9700 Duo 의 환경설정을 보면 G센서의 감도 설정, 주차모드 전환시간 설정, 상시·이벤트별 용량 설정 및 동작감지의 세부설정이 가능하다.


 



 


G센서(충격감지)의 민감도도 주행모드와 주차모드에 맞게 설정이 가능하다. 이런 상황별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도록 메뉴화한 것은 역시나 루카스가 소비자들의 니즈를 잘 수용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동작감지설정은 더 세부적이다. 전·후방 관계없이 화면 영역 지정을 할 수 있다. 때문에, 전면주차를 하든 후면주차를 하든 동작감지가 필요한 부분을 설정할 수 있고, 주변 환경에 따라 다소 민감하게 반응할 경우에는 해당 영역 선택을 해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동작이 감지된 전방 혹은 후방 따로 동작감지 녹화가 진행되어, 원인 확인이 쉽고 빠르다.


 



 



 


영상설정에서는 전·후방 녹화품질 및 밝기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후방카메라의 사용방법에 따라서 좌·우 반전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LCD 탑재모델이니 저장된 메모리의 내용을 차량 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상시, 이벤트, 동작감지로 구분 저장된 영상을 전·후방 별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루카스 LK-9700 Duo 는 저전압 차단기능과 고온 차단기능을 제공하고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다. 장시간 주차모드 감시에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은 물론, 뙤약볕에 주차하였을 경우에도 차량 실내의 온도 상승 여부 등을 감지하여 블랙박스를 보호모드로 자동 전환해준다.


 


 


이거하나면 끝! 매력적인 OBD II 연동기능


 



 


앞서 언급한 매력적인 기능은 OBD II 모듈과 연동되는 기능들이다. OBD II 운행정보에서는 OBD II 운행정보에서는 현재 차량의 엔진RPM, 기어단수, 속도, 브레이크, 방향지시 등, 핸들 회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이 OBD II 정보는 차량마다 지원범위가 차이 날 수 있으니 사전에 차량 지원 범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OBD II 모듈과 연동하여 후진기어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후방영상을 보여준다.


 


사용하면서 감탄한 부분은 실제 OBD II 모듈과 연동하는 기능인데, 후진기어를 넣으면, OBD의 기어단수를 확인하고 루카스 LK-9700 Duo 가 화면에 알아서 후방영상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후방카메라 기본 장착되지 않은 차량이라면 상당히 매력적인 기능이기도 하다.


 



▲ 차량에 탑승하고 시동을 걸면 주차감시알림을 통해 이벤트 여부를 알려준다.


 


더불어 OBD II 모듈이 상시·주차모드를 알아서 감지하기 때문에, 차량에 탑승하여 시동을 걸면 루카스 LK-9700 Duo 는 상시모드로 전환하면서 주차감시알림 기능을 통해 주차모드에서 발생한 동작감지와 이벤트 감지 내역을 디스플레이 한다.


 


주차모드에서 이벤트가 발생하였음에도 운전자가 장소를 벗어나면서 상황을 파악하지 못함을 예방하는 기능인 셈이다.


 


 


루카스 LK-9700 Duo 영상


 


1. 주간영상


 



 


Sony센서를 탑재한 FULL HD 블랙박스답게 주간 전방영상은 훌륨한 퀄리티를 보여준다. 센서의 센터와 렌즈의 센터가 잘 맞춰져 있어 화면 모서리에 비네팅이 없다. 또한, 주변부의 입간판 등의 글자도 선명하게 보일만큼 우수한 영상을 보여준다.


 


720p 로 저장되는 후방영상은 입간판 등의 문자도 확인 할 수 있으며, 후방차량에 의한 사고 여부나, 기타 다른 상황 확인에 전혀 무리가 없다.


 



 


2. 터널영상


 



 


루카스 LK-9700 Duo 의 터널 전방영상을 보면 소니 센서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노출측정 및 반영이 빠르다는 점인데 루카스 LK-9700 Duo 역시 아주 빠른 노출 반영을 보여준다.


 


영상을 자세히 보면 터널에서도 차량 속도가 그대로 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로 OBD II 모듈에서 실제 차량 속도 정보를 받아오기 때문이다. 이부분도 장점이라
할 수 있을 듯.


 



 


3. 야간영상


 



 


야간 영상도 우수한 퀄리티를 보여준다.


 


4. 샘플동영상 및 OBD II


 

 

 

 


 


 


앞서 언급한 상황별 동영상을 보면 OBD II 정보 역시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을 확인할 때 가장 눈에 띄는 점은 OBD II 정보가 영상 하단부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점이다.


 


브레이크를 밟는 시점과 강도, 엑셀링 시점과 강도, 핸들 회전각, 방향지시등, 엔진 RPM 및 전압 등이 알기 쉬운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정도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급발진 관련 기록에서도 브레이크를 밟았는지 안 밟았는지에 대한 확인도 쉽게 가능할 것이다.


 


5. 뷰어프로그램 및 기타사항


 



 



 


제공되는 전용 뷰어프로그램의 화면은 간결하지만, 후방카메라의 영상과 G센서 정보 등을 알아보기 쉽게 보여준다. OBD II 사용자의 경우 영상 하단에 아이콘으로 차량 주행 정보를 알기 쉽게 표시한다. 또한, 전용뷰어가 아니라도 다른 플레이어를 통해서도 영상 확인이 가능하다.


 



 


설정화면은 세부적이다. 사용자의 차량이나 입맛에 맞게 설정이 가능한데, 이 역시 루카스 시리즈의 제품 방향을 잘 설명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 만든 '루카스 LK-9700 Duo'


 


블랙박스 테스트를 많이 하다 보면 그 제품이 그 제품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스펙도 비슷비슷하고 별다른 특징이 없기 때문이다.


 


루카스 LK-9700 Duo를 사용하면서 이제까지 봤던 제품과 확실히 다르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작은 부분일 수 있는데 필자의 입장에서 ‘이런 기능을 구현하면 어떨까?’ 했던 것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확실히 사용자 입장에서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OBD II 모듈의 선택은 LK-9700 Duo 모델에 있어 꼭 선택하라고 추천하고픈 액세서리다. 이를 통해 차량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기기가 동작 가능하니 말이다. 이를테면, 상시/주차모드의 전환이나 터널에서의 차량속도 표시, 후진 기어 시 후방카메라 영상 출력 등의 편의기능 등...


 


이런 편의기능뿐만 아니라 차량의 조작상태를 알 수 있는 정보가 고스란히 영상에 담긴다는 점 만으로도 OBD II 의 선택은 꼭 필요하다 말하고 싶다.


 



 


다만 사람인지라 욕심이 생기는데 OBD II를 좀더 활용해서 HUD와 연동시키거나 네비게이션하고 연동시키는 그런 형태로 발전하면 어떨까 싶다.


 


아니면 전면 센서도 후방처럼 배선
처리하고 본체를 대쉬보드나 네비게이션 화면을 대체하는 형태는 어떨까? 룸미러 뒤에 가리는 루카스 LK-9700 Duo 의 화면이 괜히 손해 보는 느낌이 든다.


 


기존의 오래된 블랙박스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소위 한방에 해결하고픈 소비자라면 큐알온텍의 루카스 LK-9700 Duo를 리스트에 포함시키라 말하고 싶다. 특히 OBD II 장치를 꼭 포함해서
말이다.


style="font-family:Gulim; font-size:medium; color:black; word-spacing:0px; letter-spacing:normal; text-transform:none; text-indent:0px; line-height:150%; margin-top:0; margin-bottom:0; -webkit-text-stroke-width: 0px" align="right"> 


style="font-family:Gulim; font-size:medium; color:black; word-spacing:0px; letter-spacing:normal; text-transform:none; text-indent:0px; line-height:150%; margin-top:0; margin-bottom:0; -webkit-text-stroke-width: 0px" align="right">테크니컬라이터 김정진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