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을 앞두고 각 게임 회사들이 다채로운 한글 사랑 이벤트를 열고 있다. 한글날은 한글 창제를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한 국경일이다.

게임 업계는 게임 속 한글날 풍경에서 영문 표현들을 한글로 바꾸는가 하면 순 우리말로 이름 짓기 공모전을 여는 등 아이디어로 무장한 다양한 이벤트로 눈길을 끌고 있다.

다수의 게임을 서비스하는 넥슨은 한글날을 맞아 온라인과 모바일 인기 게임에 이벤트를 진행한다.

 넥슨은 자사의 인기 온라인 모바일 게임에서 한글날을 맞아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한다. / 넥슨 제공
넥슨은 자사의 인기 온라인 모바일 게임에서 한글날을 맞아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한다. / 넥슨 제공
인기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는 한글날을 맞아 10월 8일과 9일 사냥 또는 피해 숫자를 한글 궁서체로 표시한다. 또 12일까지 게임 내 '한글 주머니'를 모으면 '명장의 큐브', '훈민정음 의자', '흩날려라 한글 라이딩' 등 다양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글자를 찾아줘' 이벤트를 진행한다. 9일까지 '맞춤법 고치기' 미션을 완료하면 '한글날 수호 상자'를 지급하는 '수상한 축제 도우미'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트라이더'는 19일까지 타이틀 로고를 '꼬마자동차'로 변경하고, 게임 내 영문을 한글로 표기한다. 여기에 PC방에서 '무한 부스터 모드'를 50판 플레이 하면 훈민정음 공부에 매료된 신규 펫 '마당쇠 배찌(무제한)'를 지급한다.

'서든어택'에서는 9일 특정시간 동안 게임 정상 완료 시 '한글 무기상자', '한글 권총', '한글 수류탄' 등 다양한 보상을 모두 제공하고, 게임 접속 시간에 따른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10월 뽑기 코인(10개)'을 지급한다. 또한, PC방에서 해당 이벤트 참여시 '신규 한글 헬멧 상자'도 추가로 제공한다.

'던전앤파이터'는 13일까지 홈페이지 내 '던전앤파이터' 공식 로고(BI)와 게임 시작 버튼이 한글로 노출된다. 게임 내 상대방을 공격해 피해를 입은 수치가 1억 이상을 기록할 경우 숫자 대신 '한방이옵니다!!!' 등 재미있는 한글 문구가 등장하고 연속 공격에 따른 영문 표기 'Good', 'Great', 'Excellent'가 '좋아요', '잘했어요', '참 잘했어요'로 변환되는 등 영문, 숫자와 같은 게임 내 용어를 다양한 한글로 만나볼 수 있다.

넥슨 모바일 게임 'HIT'는 한글 '히트' 로고로 바꾸고, 11일까지 해당 이미지를 캡쳐한 사진을 공식 카페 게시판에 300명이 넘게 게재하면 유저 전원에게 '50만 골드'를 제공한다.이벤트 공지글 내 맞춤법 문제를 풀고 답을 조합하면 '모험 포인트 300개'를 얻을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한다.

나라별 문명을 키우는 재미를 지닌 '도미네이션즈'는 11일까지 '세종대왕' 관련 '기술 연구' 비용을 할인 적용하고, 최종 기술 '집현전'을 무료로 '연구' 가능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 11일까지 공식 카페의 '초성 맞히기' 이벤트 및 공식 페이스북의 '도미 단어 찾기'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300크라운'을 각각 지급한다.

넷마블은 한글날을 맞아 SK플래닛과 합동으로 ‘세븐나이츠’ 이벤트를 연다. / 넷마블 제공
넷마블은 한글날을 맞아 SK플래닛과 합동으로 ‘세븐나이츠’ 이벤트를 연다. / 넷마블 제공
모바일 게임 강자 넷마블도 한글날을 맞아 '세븐나이츠' 게임에 특별한 한글날 이벤트를 연다. 넷마블게임즈는 오픈마켓 SK플래닛 11번가와 한글날을 맞아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한다.

넷마블과 SK플래닛 11번가는 각사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세븐나이츠' 캐릭터 7종의 순우리말 이름 짓기 대결을 시작한다. 이벤트는 한글날을 맞아 양사가 대결하는 구도로 열리며, 승패에 따라 각사에서 증정하는 상품이 달라진다.

참여는 이름을 지어주고 싶은 캐릭터를 선택해 우리말 이름을 댓글로 작성하면 된다. 승패는 한글날인 10월 9일 23시 59분까지 이벤트에 참여한 각사의 댓글 수로 결정된다.


위메이드는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한글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해 더 풍성한 재미를 준다. / 위메이드 제공
위메이드는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한글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해 더 풍성한 재미를 준다. / 위메이드 제공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도 자회사 위메이드아이오에서 서비스하는 인기 대전 액션 온라인 게임 '로스트사가'에 '가을한복 코스튬'을 추가하고 한글날 이벤트를 진행한다. 로스트사가는 10월 12일까지 접속 시간에 따라 '노란 페소 주머니'를 하루 최대 2개 지급하며 전투 시간에 따라 '몬스터 코인' 6개, '레이드 티켓' 3개를 증정한다.

또 한글날을 맞아 10월 9일 당일 최초 접속하면 '한글 메달'과 '+10 영구장비 보급'을 선물하고, 접속 시간 40분을 달성하면 '모자 코스튬 꾸러미', '의상 코스튬 꾸러미', '망토 코스튬 꾸러미'를 제공한다. 또 주말 전투시간 30분 마다 각종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한 '스폐셜 경품 교환권'을 2개씩 하루 최대 3번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위메이드 손자회사 플레로게임즈는 10월 9일 한글날을 기념해 '에브리타운'공식 카페에서 출제하는 우리말 관련 퀴즈를 맞추면 게임에 사용하는 시드와 골드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