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어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 편집자주

14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라이젠 돌풍, 갤럭시S8 보안 FBI 눌러, 리니지M 대박조짐, 아이폰6s 조립 등입니다.

AMD가 '라이젠7'으로 동급 인텔 CPU 대비 '반값'으로 치고 올라오더니 '라이엔5'가 가세하며 PC시장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착한 가격의 라이젠 시리즈가 메인보드 시장까지 자극하며 활성화시키는 분위기 입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8의 홍채인식 기능이 미 연방수사국(FBI) 지문 인식 기술보다 뛰어나다는 미국 IT 전문 매체의 보도도 관심사였습니다.

또 중국을 여행 중인 여행객이 아이폰에 들어간 부품을 34만원에 사들여 아이폰6s를 조립해냈다는 소식과 리니지M이 사전예약 3일만에 200만명 돌파하며 대박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도 관심을 끌었습니다.

한편 도시바 반도체 인수전은 갈수록 윤곽이 들어나는 것이 아니라 혼전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웨스턴디지털이 '독점교섭권'을 주장하며 절차 자체를 보류시켰는데요. 브로드컴이 유력하다고도 하고, 애플이 홍하이와 손잡고 거액을 투자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소식까지 앞을 점칠 수 없는 상황입니다.

◆ 라이젠에 돌풍

전체 PC시장 요동치게 만든 '라이젠 5' 출시...마니아까지 '만족'

◆ 갤럭시S8 홍채 인식, FBI 보안기능 눌러

갤럭시S8 홍채 인식, FBI 지문 인식보다 보안 뛰어나...비즈니스인사이더 "안면인식은 보안에 문제"

◆ 계륵된 중국시장을 대하는 삼성·LG 엇갈린 행보

'계륵' 중국 시장, 품고 가는 삼성...등돌린 LG

◆ 아이폰6s 조립

300달러면 중국에서 아이폰6s 조립...누구나 만들 수 있는 거였나?

◆ 리니지M

리니지M, 사전예약 시작부터 흥행 조짐...또 다른 혁명 만들까
거침 없이 간다...'리니지M' 사전 예약 3일만에 200만명 돌파

◆ 복잡해지는 도시바 인수전

美 브로드컴, 도시바 인수 후보로 급부상...WD '독점교섭권'이 '절차보류' 찬물
NHK "애플, 폭스콘과 손잡고 도시바 인수전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