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캠 대표 제조사, 고프로는 2016년 여름 항공 촬영 드론 '카르마'를 발표했습니다. 고프로 액션 캠과 조합해 고화질 항공 사진을 촬영하는 한편, 짐벌만 분리해 지상용 액션 카메라로도 활용 가능한 올인원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고프로 카르마는 출시 직후 배터리 접점 불량으로 인한 '전량 리콜' 악재를 맞습니다. 고프로는 카르마를 리콜, 문제가 된 부분을 수리하고 재출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파스를 통해 5월 7일부터 고프로 카르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비행 준비를 마친 고프로 카르마와 조종기. / 차주경 기자
비행 준비를 마친 고프로 카르마와 조종기. / 차주경 기자
고프로 카르마의 외관과 성능은 2016년 출시 당시와 동일합니다. 다리를 접어 부피를 줄일 수 있는데, 접은 상태에서 크기는 365 x 224 x 90mm, 펴면 303 x 411 x 117mm 가량이 됩니다. 무게는 1006g입니다.

탈착식 리튬 배터리를 사용해 최대 20분까지 비행 가능합니다. 고프로 카르마의 비행 속도는 15m/s, 최고 고도는 3km이지만, 국내에서는 고도 150m까지만 날려야 합니다. 풍속 10m/s에서도 비행 가능하며 조종기 주파수는 2.4GHz입니다. 고프로 패신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고프로 카르마가 보고 있는 시야를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실시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매 시 조종기가 기본 제공됩니다. 조종기에는 5인치 HD 해상도 모니터가 장착됐는데, 이 모니터로 드론 이착륙과 제어, 영상을 리뷰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가 밝아 빛이 강한 한낮에도 알아보기 쉽습니다. 조종기 내에 드론 조종 시뮬레이션도 탑재돼 초보 사용자들이 비행 방법을 배우기 쉽습니다. 조종기 사용 시간은 6시간 가량입니다.

고프로 카르마는 쉽게 조종할 수 있습니다. 버튼만 누르면 원터치로 이착륙하고, 제자리 고도 유지 기능 호버링을 비롯해 다양한 비행 편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레버 두개로 상승하강, 좌우 회전과 이동 조작이 가능합니다. 레버를 조작할 때, 자동 이착륙할 때 고프로 카르마는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비행 중인 고프로 카르마. / 차주경 기자
비행 중인 고프로 카르마. / 차주경 기자
고프로 카르마에 카르마 그립·고프로 액션 캠 히어로 5 블랙(별매 액세서리 장착 시 고프로 4도 사용 가능)을 장착해 고해상도 항공 영상·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액션 캠을 사용하는 만큼, 항공 영상·사진 화질은 아주 우수합니다. 조종기 레버와 셔터, 메뉴 버튼 조합으로 공중에서 시야각과 촬영 설정도 바꿀 수 있습니다.

고프로 카르마에서 카르마 그립을 빼면 지상용 짐벌 카메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짐벌 카메라는 사용자가 뛰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 심하게 움직일 때 흔들림을 줄여줍니다. 짐벌 소음이 없고 흔들림 보정 기능이 강력해, 초보자도 영화처럼 인상적인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프로 카르마 구매 시, 드론 본체·조종기·배터리·충전기·카르마 그립·고프로 히어로 5 블랙등 모든 구성품이 포함됩니다. 구성품을 모두 담을 수 있는 백팩형 케이스도 제공돼 휴대성이 우수합니다.

고프로 카르마는 다루기 쉽고, 콘텐츠 화질도 아주 우수합니다. 반면, 조종자 추적 비행이나 장애물 회피 기능이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바람이 강하게 불 때 호버링도 다소 불안한 모습이었습니다. 고프로 카르마 패키지는 169만원에 판매됩니다. 항공 촬영 드론과 관련 액세서리, 지상 촬영 짐벌 카르마 그립과 액션 캠을 모두 포함한 가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