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 상거래 및 리테일 기업인 징둥닷컴이 중국에 수경 재배 ‘식물공장’을 설립했다. 여기서 재배되는 채소를 징둥닷컴의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세븐프레시(7FRESH)에서 판매한다.

6일부터 운영되는 징둥닷컴이 만든 이 식물공장은 중국 베이징시 퉁저우구에 설립됐으며 1만1040m²(약 3340평)의 규모다. 징둥닷컴은 식물공장을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일본 미쓰비시 화학과 수경재배 기술 관련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해왔다.

징둥닷컴의 식물공장은 태양광 수경 재배 시스템과 인공 조명 밀폐형 재배 시스템 등 공장 운영 관리 시스템을 갖췄다. 현재 시금치, 양배추, 양상추, 고수 등과 같은 채소를 재배할 수 있다.

징둥닷컴에 따르면 이 식물공장은 온도, 습도, 빛, 액체 비료 등 식물에 필요한 요소들을 자동으로 제어하므로 계절의 영향 없이 양질의 채소를 표준화해 생산할 수 있다.

징둥닷컴이 설립한 중국의 수경재배 채소공장. / 징둥닷컴 제공
징둥닷컴이 설립한 중국의 수경재배 채소공장. / 징둥닷컴 제공
이 공장에서 재배한 시금치는 자연 재배한 시금치보다 각각 엽산과 칼륨, 인이 80%, 25%, 37% 이상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살충제와 농약없이 재배되므로 먹기 전 씻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 징둥닷컴의 설명이다. 징둥닷컴에 따르면 재배에 필요한 물도 일반 밭보다 훨씬 적게 들며 재배량도 일반 밭과 비닐하우스보다 시금치 기준 3~4배 정도 많다.

징둥닷컴은 재배부터 판매까지 채소의 모든 경로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식물 공장은 징둥닷컴의 냉동 물류 체인 네트워크와 통합돼있어 재배된 채소는 빠르면 당일에 바로 소비자 식탁에 오를 수 있다. 재배된 채소는 12월부터 징둥닷컴과 세븐프레시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물류 기반의 리테일 기업인 징둥닷컴은 최근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유통망을 개선하고 있는데 특히 농업 분야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징둥닷컴의 금융 자회사인 징둥파이낸스는 지난달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축산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당시 카메라로 개별 돼지를 식별해 성장 정도를 추적하는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