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리더스포럼, 콘텐츠산업 발전위한 제도 개선 논의

류은주 기자
입력 2019.02.01 14:06 수정 2019.02.01 14:09
제16회 미디어리더스포럼 세미나가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12일 열린다.

. / 미디어미래연구소 제공
미디어미래연구소가 주최하고 미디어리더스포럼이 주관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콘텐츠 산업 투자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과 노동환경 변화에 따른 제작시스템 개선 방안이 논의된다.

임정수 서울여대 교수는 발제를 통해 콘텐츠 투자 재원 확보의 어려움을 중심으로 국내 콘텐츠 산업의 위기를 진단한다. 해외의 콘텐츠 산업 세제지원 사례들을 검토해 예능·엔터테인먼트 장르 세제지원 확대 방안과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 확대 방안 등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세제지원 정책의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한다.

박지순 고려대 교수는 ‘노동법 및 노동환경 변화에 따른 제작시스템 개선방안’을 주제의 발표를 통해 방송제작시스템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 근로기준법 적용은 콘텐츠 산업의 발전에 장애가 될 수 있음을 지적한다. 제작 종사자들의 근로조건 향상을 통한 노동존중의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면서 방송콘텐츠 제작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합리적이고 유연한 근로시간제도 등 방송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동법제 개선 방향을 제안할 예정이다.

한진만 강원대 교수의 사회로 이뤄지는 종합토론에서는 이병민 건국대 교수, 이재원 실버아이 대표, 임석봉 JTBC 팀장, 정원조 엠비씨플러스 박사, 주정민 전남대 교수가 참석한다.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