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가 35㎜ L 마운트 미러리스 카메라 ‘fp’를 공개했다. 촬영 성능과 휴대성 모두 우수하나, 시그마 고유의 포비온 이미지 센서가 아닌 일반 이미지 센서를 탑재했다.

시그마 fp. / 시그마 제공
시그마 fp. / 시그마 제공
시그마 fp의 이름은 ‘fortissimo pianissimo(강하고 부드럽다)’다. 이 제품은 35㎜ 2460만 화소 이면조사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했다. 콘트라스트 검출 자동 초점과 4K UHD 24p 영상 촬영 기능, ISO 100~25600(확장 시 ISO 6~102400) 감도 범위를 지원한다.

시그마 fp. / 시그마 제공
시그마 fp. / 시그마 제공
이 제품은 35㎜ 미러리스 카메라 가운데 가장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볍다. 크기 113 x 70 x 45㎜, 무게 370g으로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보다 조금 더 큰 수준이다. 부피는 작지만,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만들어져 견고하고 방진방적에 방열 기능까지 갖췄다.

시그마 fp. / 시그마 제공
시그마 fp. / 시그마 제공
시그마 fp는 기계식 셔터 없이 전자식 셔터만 지원한다. 언제 어디서나 조용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초당 18매 고속 연속촬영도 가능하다. 셔터 쇼크가 없어 흔들림 감소 효과도 낸다.

특수 기능도 여럿 탑재한다. 셔터 조작 한번만으로 HDR을 만드는 자동 HDR, 사진 속 특정 피사체만 움직이게 표현하는 시네마그래프 등이다. 4K UHD 영상은 ALL-I로 저장되며 비압축 시네마DNG로도 촬영할 수 있다. 사진 촬영 후 밝기와 색상, 색조를 자유롭게 조절하는 톤 커브 기능도 내장했다.

시그마 fp. / 시그마 제공
시그마 fp. / 시그마 제공
이 카메라는 파나소닉, 라이카와 같은 L 마운트 렌즈를 사용한다. 렌즈 어댑터를 장착해 다른 브랜드 렌즈도 마운트할 수 있다. 본체 옆면에는 USB 3.1을 비롯한 다양한 확장 단자가 있다. 이 단자로 플래시, 마이크 등 외장 기기를 장착할 수 있다. 시그마는 단자 사양을 액세서리 제조사와 공유한다.

시그마는 fp 외에 포비온 센서를 탑재한 35㎜ L 마운트 미러리스 카메라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포비온 센서는 빛을 다단계로 받아들여 저장, 화질과 색상 표현 능력을 크게 높인 이미지 센서다. 시그마 fp는 가을경 판매 예정이다. 시그마 포비온 L 마운트 미러리스 카메라 출시일은 미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