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설 연휴는 4일로 상대적으로 짧다. 도로 위에 한꺼번에 많은 차량이 나오는 만큼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이통3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잘만 활용하면 지루함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다. 이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콘텐츠 중 놓치면 후회할 만한 것은 예상 외로 다양하다. T맵의 ‘급제동 안내’, KT의 ‘세뱃돈 이벤트’, LG유플러스의 영상 콘텐츠 할인 이벤트 등이 대표적인 예다.

24일 이통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안전한 귀성·귀경길을 위해 급제동 안내, 응급차량 안내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 / SK텔레콤 제공
. / SK텔레콤 제공
T맵 ‘급제동 안내’는 앞서가는 T맵 이용 차량이 급제동하면 사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최대 1㎞ 내 뒤따르는 차량의 T맵 이용 화면에 일제히 경고 문구를 띄워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돕는다. 뒤따르는 운전자는 전방 상황이 시야에 보이지 않아도 T맵 경고에 따라 서서히 속력을 줄여 추돌을 방지할 수 있다.

응급차량 안내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차나 구급차 등 응급차량이 출동할 경우, 출동 경로에서 운행하는 차량에 이를 알려준다. T맵주차 앱으로는 설 연휴 무료로 개방하는 전국 1만4000개의 공공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T맵은 24일부터 27일까지 ‘명절 진료 병원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T맵에서 ‘명절병원’, ‘설 병원’ 등 연휴 기간 병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현 위치 주변의 진료 가능 병원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SK텔레콤은 자사의 AI 스피커 ‘누구’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우선 장시간의 귀성·귀경길 ‘T맵x누구’를 활용해 음악·라디오·팟캐스트 등으로 운전의 지루함을 달랠 수 있다. 또한 T맵x누구의 ‘휴게소 메뉴 추천 기능’을 활용하면, 이동 중 들리는 휴게소의 인기 메뉴를 추천 받을 수 있다.

3D 동물들이 새해 인사를 전하는 증강현실(AR) 연하장 서비스도 있다. SK텔레콤 AR 서비스 ‘점프 AR동물원’ 캐릭터를 기반으로 만든 AR연하장은 설빔을 입은 쥐와 판다, 고양이, 웰시코기, 알파카, 총 5종의 3D동물 캐릭터를 불러낼 수 있다. 원하는 동물을 소환해 연하장을 제작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공유할 수 있다.

. / KT 제공
. / KT 제공
KT는 공식 온라인몰인 KT샵에서 ‘KT 샵 세뱃돈 받고 새 핸드폰 장만하자’와 ‘2020 설 선물 특별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 샵 세뱃돈 받고 새 핸드폰 장만하자는 가지고 싶은 휴대폰이 무엇인지 응답하는 고객에게 KT샵 모바일 상품권 2만원권을 ‘세벳돈’으로 준다. KT샵 직영온라인을 통해 핸드폰을 구매할 경우 설에 어울리는 사은품도 제공한다. 2020 설 선물 특별전은 연령별로 선물하기 좋은 가전제품을 추천해주고, 인터넷 단품 혹은 인터넷+TV 동시 가입 시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KT는 자사 IPTV 서비스 ‘올레tv’에서도 볼거리와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레 tv에선 설 특집관이 운영되는 22일부터 27일까지 ‘백두산’, ‘미드웨이’, ‘시동’ 등 30편의 최신영화를 구매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신세계상품권과 올레 tv 쿠폰을 증정하는 세뱃돈 이벤트를 진행한다. OTT Seezn(시즌)에서도 ‘광대들 : 풍문조작단’, ‘봉오동 전투’, ‘돈’ 등의 인기 영화 110편을 1000원에 볼 수 있다.

KT의 알뜰폰 자회사 KT엠모바일도 고객 감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엠모바일은 5G 요금제 2종을 비롯해 LTE 무제한 요금제 2종 최저가 이벤트와 전 요금제 기본료 평생 할인, 셀프 개통 추가 할인, 단말 결합 요금제 가입 시 1GB 더줌 프로모션 등 혜택을 제공한다.

KT엠모바일의 5G 알뜰폰 2종은 기본료를 최대 1만4300원 평생 할인해 ‘5G 슬림 M’은 4만5100원, ‘5G 스페셜 M’은 6만2700원에 제공한다. 고용량 LTE 요금제 2종도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기본 데이터 100GB(소진 시 5Mbps 속도 무제한 제공)와 통화, 문자를 기본 제공하는 ‘데이터 맘껏 ON 비디오’는 3만9700원으로 할인 제공한다.

. / LG유플러스 제공
. /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U+tv·U+모바일tv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IPTV 서비스인 U+tv에서는 23일부터 29일까지 '온 가족이 보기 좋은 영화', '혼자 보기 좋은 영화', '설 스트레스를 날릴 액션 영화', 'DC 완전정복' 등 추천작 편성 특집관을 운영한다.

설 스트레스를 날릴 액션영화는 30% 할인을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파라다이스 시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2만8000원 상당의 원더박스 티켓을 증정한다. DC 완전정복도 30% 할인과 함께 추첨을 통해 2월 개봉을 앞둔 버즈 오브 프레이 예매권을 제공한다.

드라마에서는 인기 드라마 전 회차 패키지 50% 할인 이벤트를 비롯해 CJ패밀리팩, TV조선, 채널A, MBC에브리원 월정액 신규 가입고객에 최대 1만8000원 상당의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LG유플러스의 ‘U+카카오내비’는 귀성·귀경길에 카카오T 플랫폼을 이용하는 택시기사, 대리기사, 일반 이용자들이 구축한 데이터로 도움을 제공한다.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정확한 예상 소요 시간을 알려주고, 미래 운행정보 기능을 탑재해 U+카카오내비 서비스가 '1분 단위의 빠르고 정확한 길안내'를 제공한다.

23일부터 2월14일까지 진행하는 ‘U+제로 로밍’ 이벤트도 있다. 고객은 이벤트 기간 내 LG유플러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2020년 설날 이루고 싶은 소원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U+해외로밍 제로 요금(라이트, 프리미엄) 상품권, 아이스크림·음료 교환권 등 경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