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IT도서 5선

이윤정 기자
입력 2020.01.27 11:49 수정 2020.01.27 13:21
프로그래밍은 어렵다? 설 연휴 및 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게임하듯 프로그래밍을 즐기고, 컴퓨팅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IT도서를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 . IT도서 출판사 한빛미디어가 엄선한 청소년을 위한 IT도서 5권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최고의 아빠가 알려주는 1등 코딩, 스크래치 3.0 / 저자 김종훈

최고의 아빠가 알려주는 1등 코딩, 스크래치 3.0. / 한빛미디어
‘하늘에서 떨어지는 물고기 잡기’, ‘그림판’, ‘외국어 단어테스트’ 등 흥미로운 20가지 프로젝트를 따라해보며 스크래치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한 블록을 직접 채우고 바꿔보면서, 프로그래밍의 주요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듯 딱딱하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즐거운 놀이처럼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다.

엔트리, 피지컬 컴퓨팅을 만나다 / 저자 최현종·이상열·이현아

엔트리, 피지컬 컴퓨팅을 만나다. / 한빛미디어
코딩 교육 자습서. 소프트웨어(엔트리)와 하드웨어(피지컬 컴퓨팅)를 동시에 배우며 코딩에 재미를 붙여 준다. 컴퓨터 안에서 블록을 쌓아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면, 이제 컴퓨터 밖 세상에 프로그램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책에서는 E-센서보드에 있는 센서의 기본 사용법을 배운 다음, 알람시계나 스마트 블라인드, 문 열림 감지 시스템처럼 직접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든다. 귀여운 햄스터 로봇으로도 피지컬 컴퓨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로그래밍 비타민 :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22가지 이야기 / 저자 김종훈

프로그래밍 비타민 :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22가지 이야기. / 한빛미디어
소프트웨어 교육의 키포인트인 컴퓨팅 사고력과 프로그래밍 원리를 학습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핵심 원리를 기초부터 알고리즘까지 담았다. 각 장의 주제와 관련된 재미있는 문제를 풀며 먼저 생각해보고, 설명을 접함으로써 쉽고, 빠르게 프로그래밍 원리를 익힐 수 있다. 혼자서도 할 수 있게 생각해보기, 원리 설명, 스크래치를 활용한 간단한 프로그래밍 활동, 도전해보기와 팁 등이 구성됐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IT 퍼즐 / 김종훈·김병수·김태훈·양영훈·오정철·현동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IT 퍼즐. / 한빛미디어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에 있고, 컴퓨팅 사고력은 이를 위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IT 퍼즐을 풀면서 자연스럽게 문제 해결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IT 원리를 퍼즐 형식으로 구성했다. 65개의 퍼즐을 풀어본 후 이와 관련된 IT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스크래치 또는 앱 인벤터를 이용해서 실제 소프트웨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본다.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는 물론 초등학교 선생님, 학부모에게도 추천한다.

Hello Coding 프로그래밍 / 저자 Pope Kim

Hello Coding 프로그래밍. / 한빛미디어
이 책은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을 알려준다. 실습 코드와 각 장 마지막에 있는 게임 프로그래밍을 통해 기초 개념을 자신의 것으로 학습할 수 있다.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코너와 기초문제, 심화문제가 있어 각 장에서 알려준 기초 개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외에 동화와 워크북으로 구성해 저학년 어린이도 소프트웨어와 코딩에 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왕국과 꼬마 베프 시리즈’, ‘햄버거 성의 셰프봇을 작동시켜라!’와 ‘놀이동산의 슈퍼컴퓨터를 작동시켜라’(저자 유경선, 그림 김미선) 등도 추천 도서로 꼽는다.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