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줄 서평] 사피 바칼의 '룬 샷'

김예은 기자
입력 2021.03.16 06:00
시대가 변화하며 시장에서 절대적 지배력을 행사하던 기업이 무너지고, 의심받던 기업이 독점적 강자로 떠오르곤 합니다. 결정적 순간에 기업을 폭발적 성장으로 이끄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저자 사비 바칼은 저명한 물리학자이자 바이오테크 기업의 경영인입니다. 저자는 물리학과 비즈니스, 역사를 결합하여 기업의 흥망성쇠 방정식을 안내합니다.

저자는 ‘상전이’라는 과학적 원리를 이용해 우리 주변의 세상에 대해, 그리고 집단 행동의 미스터리에 대해 완전히 새롭게 통찰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을 통해 온도의 작은 변화가 딱딱한 얼음을 흐르는 물로 바꾸는 것처럼, 문화가 아닌 시스템의 작은 변화가 조직의 행동을 바꾸는 이유를 살펴봅니다.

‘룬샷’은 대부분의 과학자나 사업가가 성공하지 못할 것이며, 성공해도 돈이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하는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입니다. 룬샷이 파괴적 혁신과 다른 것은 처음에는 누구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파괴적 혁신은 사후약방문 처럼 시간이 흐르고 나서야 ‘혁신이었다’ 지칭됩니다. 하지만 룬샷은 전략이나 제품에 대해 깊숙히 가진 신념에 도전하며 정반대에 투자하는 일입니다.

책에선 이상하고 기발한 것이라 무시했던 약간의 변화, 아무도 성공할 거라 생각하지 않는 기술인 룬샷을 성공 요인으로 이용하기 위한 방정식을 소개합니다.

룬 샷 / 흐름출판
3장- 위대한 기업의 착각

1. ‘제품’ 측면에서 놀라운 돌파구가 마련되는 것을 제품형 룬샷이라고 부르기로 하자. "제품형 룬샷에 대해 사람들은 ‘절대로 성공 못 한다’ 혹은 ‘절대로 유행 못한다’고 말하지만, 결국은 성공하고 또 유행한다"

2. 제품형 룬샷이 불러오는 죽음은 빠르고 극적인 경우가 많다. 화려한 신기술(스트리밍 비디오)이 나와서 이전에 있던 것을 대체하고, 챔피언(Netflix, Amazon)이 나타나 창단 멤버(블록버스터, Blockbuster)가 무너지고 만다.

3. ‘전략’ 측면에서의 놀라운 돌파구-새로운 기술 개입없이 사업을 하는 새로운 방식-는 전략형 룬샷이라고 부르기로 하자. "전략형 룬샷이 불러오는 죽음은 제품형 보다 점진적이고 눈에 덜 띈다"

4. 월마트가 소매시장을 점령하고, 잡화점이 사라지는 데는 30년이 걸렸다. 월마트가 뭘 하고 있는지, 왜 계속 승리하는지 제대로 알았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5. 전략형 룬샷은 시간이 지나도 눈치채기도, 이해하기도 매우 어렵다. 왜냐면 구매자, 판매자, 시장의 복잡한 행동이라는 가면을 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6. 아메리칸 항공의 CEO 로버트 로이드 크랜들은 전략형 룬샷의 대가였고, 팬암의 설립자이자 CEO였던 후안 테리 트립은 제품형 룬샷의 대가였다.

7. 트립은 아무도 생각지 못한 더 크고 빠른 비행기를 설계하고 주문하는 방식을 고수했다. 트립은 제품형 룬샷의 화신이었다.

8. 크랜들은 2단 임금체계와 고객 충성도를 높인 마일리지 프로그램, 빅데이터를 이용한 수익 관리 기법과 같은 변화들을 통해 아메리칸 항공을 구원했다.

9. 전략형 룬샷은 반짝이는 제품형 룬샷 ‘보잉 747’이라는 점보 제트 여객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였다. 적어도 규제 철폐 조치가 나오기 전까지는 그랬다.

10. 효율성을 향상하고 비용을 낮춘 작은 변화들(반짝이지 않고 지루해 보이는 조치)이 갑자기 생존의 열쇠가 돼버렸다. 전략형 룬샷들이 순식간에 업계로 확산됐고, 준비되지 않은 항공사들을 멸절시켜버렸다.

김예은 기자 yeeunkim@chosunbiz.com


관련기사를 더 보시려면?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