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기반 소셜 네트워크 임뷰(Instant Message Virtual Universe, IMVU)의 성장을 이끈 로밋 파텔이 스타트업 성장을 가속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인공지능 활용법을 집대성한 ‘린 AI(Lean AI)’를 내놨다.

LEAN은 ‘기대다, 기울어지다’ 등의 사전적 의미가 있다. 흔히들 업무 상황에서 ‘린하게’라는 말을 쓰는데, 이는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의 줄임말로, 위키백과에서는 ‘시장에 대한 가정(market assumptions)을 테스트하기 위해 빠른 프로토타입을 만들도록 권한다’는 의미로 설명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린 AI는 ‘린 스타트업’ 시리즈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사용자를 유치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사람보다 더 빠르고 수월하게 모든 일을 처리하는 인공지능은 기업에 다양한 능력을 부여한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을 어떻게 써야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그 답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집행되는 마케팅에서 찾을 수 있다. 광고에 활용된 인공지능은 실시간으로 수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축적하고, 서비스나 제품에서 수집되는 다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한다. 나아가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의 개입 없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기업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사용자를 유치하고 유료 결제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더 빠르게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불필요한 광고를 제거해 비용을 줄이고 효과적으로 예산을 운용할 수 있다.

이 모두를 가능하게 만드는 도구가 바로 인공지능이다. 한동안 뜨거웠던 그로스 마케팅(혹은 그로스 해킹)은 인공지능과 만나 비로소 완전한 모습을 찾았다. 그로스 마케팅 관점에서 쓰인 이 책은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기업이 성공할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린 AI
로밋 파텔 지음, 박기석·최은정 옮김 | 한빛미디어 | 260쪽 | 1만8000원

#10줄 요약

1.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은 잠시 제쳐두고, 지능형 머신이 목표로 삼을 수 있는 명확한 성공 목표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성장 지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2. 사용자 유치 비용(Customer Acquisition Cost, CAC)은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측정하는 값이다. CAC가 고객의 LTV보다 현저히 낮아야 비즈니스 수익을 낼 수 있으므로 CAC는 수익성을 판단하는 데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된다. LTV로 스타트업의 자금 고갈률을 관리하면서 효과적인 신규 고객 확보 비용을 파악하면 CAC는 그 값을 활용해 올바른 사용자 유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우리의 목표는 고객 유지율을 가능한 한 높게, 고객 이탈률은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하는 것이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해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와 추천 시스템을 강화하고 고객이 제품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가치를 강화해야 한다. 유지율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제품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4. 중요한 지표를 측정하는 방법을 결정할 때 허영 지표를 주의해야 한다. 허영 지표는 비즈니스 성공과 관련이 없는 지표를 의미한다. 쉽게 바꾸거나 조작할 수 있는 허영 지표는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이끌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입자 수 자체는 허영 지표로 볼 수 있다.

5. 당신의 스타트업에 통합된 성장 문화를 조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팀이 공동의 목표로 삼을 만한 몇 가지 핵심 성장 지표를 갖추는 일이다.

6. 페이스북, 구글 등 주요 유료 채널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구매 프로세스를 단순화 하고 있다. 당신의 인공지능 역시나 다음의 핵심 캠페인 입력값을 이용해 유료 사용자 확보 캠페인 최적화에 가장 먼저 집중해야 한다. 입찰, 예산, 타깃 고객, 광고, KPI 목표 등이다.

7. 인공지능은 데이터의 강력한 힘을 제공하는 동시에 A/B 테스트를 활용해 잠재 고객, 리타게팅, 재관여, 재구매 등 전체 사용자 여정의 각 단계에 연속성을 가지고 광고를 테스트한다. 이런 실험에서는 유료 사용자 유치 예산의 규모에 따라 수백만 개의 조합과 배열을 만들 수 있다.

8. 수백만 명의 사용자와 유료 고객을 확보하는 데 성공한 스타트업은 항상 한두 개의 성장 전략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 전략들은 다른 전략으로 넘어가기 전에 완벽하게 최적화된다.

9. 충분한 보상이 뒤따라 감수할 만한 리스크가 있고, 반대로 실패하면 모든 것을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리스크가 있다. 위험을 무릎쓰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혁신을 위해서는 목표를 정하고 달성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10. 인공지능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주는 도구다.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업무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면, 인공지능이 적용되는 업무에 종사했던 많은 사람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노동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위협적이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하지 못하는 영역인 비판적 사고나 공감, 고객만족, 창의성 등의 영역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