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I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 차량용 사이버 보안 인증 받아

이광영 기자
입력 2022.04.01 13:29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자사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wBMS)이 가장 높은 수준의 차량용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링 및 관리 자격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ISO/SAE 21434는 전기 및 전자 시스템의 개념, 제품 개발 및 제조에서부터 운영, 유지 관리, 폐기까지 차량의 전체 제품 수명 주기에 걸친 사이버 보안 위험 관리에 대한 새로운 표준이다. 이 인증의 평가 수행 기관인 TÜV NORD Mobilität는 ADI의 wBMS가 ISO/SAE 21434 인증을 획득한 최초의 차량용 시스템이라고 확인했다. 이번 평가는 ADI가 제품 개발 과정에서 CAL 4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적절한 보장 조치들을 수행했다는 것을 인증한 것이다.

ADI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wBMS) 차량용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링 및 관리 자격 인증 이미지 / 아나로그디바이스
ADI는 이 기술을 모든 수준에서 보안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차량용 턴키 솔루션으로서 대량 생산 분야에 제공해 왔다. 배터리 팩 연결의 유선에서 무선으로의 전환은 자동차 제조사가 폭 넓은 차량 등급의 전기 자동차(EV) 제품군을 대량 생산할 수 있게 해준다. wBMS는 커넥터가 필요 없는 배터리를 이용해 설계 및 조립 공정을 간소화하는 모듈성, 유연성, 확장성을 제공한다.

레이프-에릭 슐테(Leif-Erik Schulte) TÜV NORD Mobilität의 수석 부사장은 "우리는 ADI의 wBMS가 ISO/SAE 21434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강도 높은 평가를 실시했다"며 "ADI가 제품 개발 전 과정에 걸쳐 CAL 4 등급 조건을 고려하면서 취한 사이버 보안 보장 조치들은 가장 높은 요구 사항들을 준수했다"고 밝혔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 부문을 총괄하는 로저 킨(Roger Keen) 제너럴 매니저는 "개인용 차량이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만큼, EV 채택을 가속화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그는 "EV 배터리의 보안과 정밀도를 향상하는 것은 최종 사용자의 구매 결정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하며, EV 제품군을 확장하려는 OEM의 결정을 촉진할 수 있다"며 "이번 인증으로, ADI는 EV 배터리 공급망에 지속적으로 투명한 신뢰성과 원활한 설치 가능성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세상을 만들겠다는 우리의 비전을 향해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