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야심작으로 출시한 아이폰X(텐)은 첫 공개 당시부터 상단 화면에 움푹 팬 '노치(notch)' 디자인으로 혹평을 받았다. 최근 이 노치를 보이지 않게 가려주는 앱이 등장했다.

아이폰X의 ‘노치’ 부위를 가려주는 ‘노치 리무버’ 앱을 적용한 모습. / Axiem 시스템즈 제공
아이폰X의 ‘노치’ 부위를 가려주는 ‘노치 리무버’ 앱을 적용한 모습. / Axiem 시스템즈 제공
Axiem 시스템즈는 최근 아이폰X의 바탕화면 상단에 노치 부위의 폭과 같은 검은색 바를 삽입해 기존 아이폰처럼 화면 상단이 평평하게 보이게 만들어주는 '노치 리무버(Notch Remover)' 앱을 선보였다.

애플은 아이폰X에 처음 적용된 OLED 디스플레이를 디자인하면서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와 조도 센서, 스피커 등이 들어있는 노치 부위가 화면 상단부에 그대로 돌출되어 보이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이 디자인은 처음 공개 후 혹평을 받으며 아이폰X의 심각한 단점 중 하나로 떠올랐다.

국내에서는 'M자 탈모 디자인'으로 불리며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했으며, 경쟁사에서는 이를 패러디한 광고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노치 리무버 앱이 물리적인 노치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앱에는 적용되지 않는 바탕화면에만 적용할 수 있다. 단순하지만 기본 화면보다 멋지고 깔끔한 화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개발사 측의 설명이다.

노치 리무버 앱은 0.99달러에 제공되는 유료 앱이다.

IT 전문 매체 더버지는 "(아이폰X 구입에) 1000달러(112만원)이상을 기꺼이 지불한 소비자에게 노치 문제를 해결하는 간단한 앱이 0.99달러(1100원)라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