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올레드 TV 씽큐(ThinQ)', '슈퍼 울트라HD TV 씽큐' 등 2018년형 씽큐 TV를 CES 2018에서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LG전자 모델이 ‘씽큐 TV’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 LG전자 제공
LG전자 모델이 ‘씽큐 TV’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 LG전자 제공
씽큐 TV는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AI 플랫폼 '딥씽큐'와 구글 AI 비서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를 모두 탑재했다. 사용자는 음성만으로 TV를 제어하고 컨텐츠를 검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기청정기·에어컨 등 사물인터넷(IoT) 기반 가전도 작동시킬 수 있다.

LG 씽큐 TV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화면모드 변경, 채널 변경, 볼륨 조절 등 다양한 TV 기능을 손쉽게 제어한다. 또 TV와 사운드바, 블루레이 플레이어, 게임기 등 다른 기기와 연결된다.

미국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일정, 맛집 검색, 최신 스포츠 경기 점수 확인 등 구글이 제공하는 정보검색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업데이트를 통해 식당예약이나 피자주문 서비스도 가능하다. 공기 청정기, 에어컨, 로봇청소기, 스마트 조명 등 구글과 연동되는 IoT 기반 가전제품도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는 미국을 시작으로 구글 어시스턴트 적용국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전자는 올레드 TV 주요모델에 독자 개발한 화질칩 '알파9'을 장착해 보다 나은 올레드 화질을 제공한다. 알파9은 올레드 TV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 생생하고 현실감 넘치는 화질을 구현한다. 알파9이 적용된 올레드 TV는 기존제품 대비 노이즈를 절반으로 줄였다. 총 4단계 노이즈 저감 프로세싱으로 화면상 미세한 잡티를 제거했다.

LG전자는 나노셀 기술에 '풀어레이 로컬디밍' 기술을 더한 슈퍼 울트라HD TV도 선보인다. 나노셀은 약 1나노미터(㎚) 크기의 미세 분자구조를 활용한 기술이다. 극미세 분자가 색파장을 정교히 조정해 보다 많은 색을 정확히 표현한다.

LG전자는 여기에 풀어레이 로컬디밍 기술을 더해 LCD TV 약점인 명암비와 빛 번짐을 개선했다. 로컬디밍은 백라이트 LED 광원을 부분적으로 껐다 키면서 TV 명암비를 높이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화면 어두운 부분은 LED 광원을 꺼주고, 밝은 부분은 켜주는 식이다.

LG전자는 하이다이나믹레인지(HDR)10으로 제작된 영상을 정교하게 자동 보정하는 '액티브 HDR' 기능도 신제품에 탑재했다. 액티브 HDR은 기존 HDR영상에 프레임마다 화질정보를 추가로 넣어주는 '인핸스드 다이내믹 톤 맵핑' 기술로 선명하고 또렷한 화면을 구현한다.

권봉석 LG전자 HE사업본부장(사장)은 "AI와 더욱 완벽해진 화질로 기존 TV에서 느끼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