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화면이 너무 밝아서 눈이 아프셨나요? 스마트폰의 청색 광 때문에 눈이 시렸던 분들은 오늘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기사를 보며 스마트폰 밝기를 조정하고 황색 광을 입혀 보세요. 몇 번의 조절만으로 밤에도 눈 편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를위한디지털] 스마트폰 야간 조명 및 글꼴 크기 설정 방법 영상. / 촬영=김민정 인턴기자, 편집=이재범 PD

스마트폰 설정 창 진입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스마트폰 설정 창 진입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먼저 스마트폰 바탕화면 맨 위의 상단 바를 아래로 내려서 톱니바퀴 아이콘의 설정 창을 선택합니다. 앱 목록에서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해도 설정 창을 열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창 진입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디스플레이 설정 창 진입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설정 창을 누르면 나타나는 여러 가지 항목에서 ‘디스플레이’를 눌러줍니다. 디스플레이에서는 화면(디스플레이)에 보이는 화면 밝기 및 글꼴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각 스마트폰 제조사마다 황색 광 설정 창 이름이 다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 픽셀폰 기준으로는 ‘야간 조명’, 삼성은 ‘블루라이트 필터’, LG전자는 ‘보기 편한 모드’, 샤오미는 ‘시력 보호 모드’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화면 밝기 조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화면 밝기 조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디스플레이에서 ‘밝기 수준’을 선택하면 화면 위쪽에 스크롤 바가 나타납니다. 이를 좌우로 움직여 화면 밝기를 어둡게, 또는 밝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밝기 조정 바는 상단 바를 내려도 간단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야간 조명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야간 조명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밝기 수준 아래에 있는 ‘야간 조명’은 스마트폰 화면에 황색 광을 입히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은 기본적으로 청색 광을 띠고 있어 평소에는 인식하지 못하다가도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유난히 눈이 시리고 아픈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잠들기 직전, 침대에서도 눈에 부담이 가지 않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을 때는 야간 조명을 눌러서 화면에 황색 광을 입혀보세요.

‘예약’ 버튼을 누르면 매번 설정 창에 들어가지 않아도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야간 조명이 켜지고 꺼지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또 예약의 ‘일몰부터 일출까지 사용’ 옵션을 설정하면 매일 해가 지고 뜨는 시간에 맞춰 야간 조명이 자동으로 켜졌다 꺼집니다. 특히 스마트폰 화면은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했을 때 눈이 아픈 경우가 많으니 청색 광에 예민한 경우 일몰부터 일출까지 사용 설정을 켜 놓으면 의식하지 않고도 눈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상태’ 오른쪽에 있는 작은 스크롤 바를 한 번 터치하면 스크롤 바가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이는 야간 조명이 활성화된 것을 의미하고, 다시 한번 눌러서 스크롤 바가 회색으로 변하면 야간 조명이 꺼진 것을 뜻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야간 조명이 켜지면 내가 보는 스마트폰 화면이 황색 계열로 변하지만, 야간 조명을 켜 놓고 화면을 캡처해도 캡처한 화면은 원래 색상대로 저장됩니다.

아래쪽의 ‘강도’ 버튼에 있는 스크롤을 좌우로 움직이면 야간 조명의 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움직이면 스크린에 나타나는 황색 정도가 약해지고 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야간 조명 강도가 강해져 화면이 더 황색으로 보입니다.

 글꼴 크기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글꼴 크기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다시 디스플레이 설정 창을 돌아와 맨 아래의 ‘고급’을 누르면 글꼴 크기 등을 조정하는 세부 디스플레이 조정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글꼴 크기’를 눌러 글꼴 크기 조정 창에 진입합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맨 아래쪽의 스크롤을 이용해 글꼴 크기를 작게, 또는 크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왼쪽으로 옮기면 글꼴 크기를 작게, 오른쪽으로 옮기면 글꼴 크기를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스크롤 위에 있는 샘플 텍스트 크기를 보면서 내 시력에 가장 알맞는 글꼴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디스플레이 설정 창에서 화면 밝기 및 야간 조명을 설정하고 글꼴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