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KEB하나은행은 금연에 성공하면 금리를 우대하는 ‘금연성공적금’을 오는 20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금연성공적금은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이 상품은 기본금리 연 1.0%에 더해 금연에 성공하는 경우 연 2.0%의 우대금리를 추가 제공한다. 최고 연 3.0%의 금리를 제공하는 셈이다.

금연성공적금 가입은 전국 KEB하나은행 743개 지점 방문 또는 인터넷뱅킹, 모바일 뱅킹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가입자는 매일 최소 1000원에서 최대 1만원을 적립할 수 있다. 적립기간은 1년이다. 적립금은 매일 은행에서 가입자에게 발송하는 ‘금연응원 및 적립의향 메시지’에 가입자가 회신하면 적립되는 방식이다.

금연성공 우대금리는 금연성공적금 가입 후 국가금연지원서비스에 등록해 ▲4회 이상 금연상담을 받고 ▲금연검사(Co 검사 또는 코티닌 검사)를 통한 금연성공 판정을 받은 경우 제공된다. 가입자는 금연상담확인서 및 금연성공확인서를 만기 신청 때 은행에 제출하면 된다.

금연상담확인서는 국가금연지원서비스별 발급기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금연성공확인서는 전국 보건소 또는 지역금연지원센터에서 금연검사(Co 검사 또는 코티닌 검사) 후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비용은 무료다.

복지부와 KEB하나은행은 금연성공적금 출시를 계기로 담배 없는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하고 협력분야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홍인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국가건강정책의 중요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이번 업무협약은 민·관 협력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며 "금연성공적금을 통해 더 많은 흡연자가 금연에 성공하고 금전적인 혜택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