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는 소모품이다. 스마트폰을 구입한 지 6개월이 지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현저히 떨어진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 방법과 충전 방법에 따라 배터리 수명이 달라질 수 있다.

테크 전문지 가젯스노우(gadgetsnow)가 최근 소개한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방법 10가지를 살펴봤다.

배터리 잔량, 0%로 떨어뜨리지 말 것

배터리 잔량이 20% 미만으로 떨어질 때 휴대폰을 충전해야 한다. 과거 초창기 휴대폰은 한 번은 완전 방전 후 충전하라는 지침이 있기도 했다. 하지만, 최신 휴대폰 배터리는 완전히 방전시키지 않아도 된다.

아이폰에서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설정 화면 갈무리
아이폰에서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설정 화면 갈무리
밤새 충전? 과충전하지 말 것

대부분의 전화기는 90분 이내에 완전히 충전된다. 따라서 밤새도록 배터리를 충전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과충전하면 배터리 상태가 더 빨리 악화된다.

매번 100% 충전하지 말 것

배터리 상태를 개선하려면 스마트폰 배터리가 약 90%가 되면 충전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하면 과충전을 방지하고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지 않는다.

저속 충전을 선택하고 저전력 충전 어댑터를 사용할 것

급속 충전이 편리하긴 하지만, 급속 충전 어댑터가 있다고 항상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표준 5W 어댑터를 사용하면 충전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배터리 사용 기간이 연장된다.

게임 하지 않을 때 절전 모드 사용

절전 모드는 휴대폰의 배터리가 부족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게임을 하지 않거나 멀티 태스킹을 하지 않을 때 절전 모드를 사용하면 배터리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필요하지 않은 경우 와이파이(Wi-Fi) 및 블루투스(Bluetooth) 비활성화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는 배터리를 많이 소모한다. 이 두 가지를 켜두면 장기적으로 배터리 상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이어버드와 같은 다른 장치를 충전하기 위해 무선 역충전 기능을 사용하지 말 것

자신의 스마트폰에 기기를 올려 놓으면 전력의 일부를 다른 기기에 전송하는 무선 역충전 기능은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이 기능은 휴대폰의 배터리 수명에 점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승인되지 않은 충전기나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지 말 것

승인되지 않은 충전 어댑터와 케이블을 사용해 스마트폰을 충전하지 않아야 한다. 고르지 않은 충전으로 인해 배터리가 가열되고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저렴한 품질의 보조 배터리를 연결해 휴대폰을 충전하지 말 것

보조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파워 등급과 브랜드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 저렴한 품질의 보조 배터리를 사용해 충전하는 것은 좋지 않다.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하고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끌 것

배터리 수명을 늘리려면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한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은 설정 메뉴에서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