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구글 계정 보호 '이중인증' 설정하는 방법

입력 2021.06.12 06:00

인터넷의 모든 계정은 해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중인증이 잠재적인 해커로부터 사용자를 온전히 보호하지는 않지만,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의 접근은 막을 수 있다. IT미디어 씨넷이 10일(현지시각) 이중인증을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 애플

애플의 이중인증은 현재 iOS 9 이상이나 맥OS 엘 캐피탄(macOS X El Capitan)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iOS

iOS는 소프트웨어 버전에 따라 약간 다르다. iOS 10.3 이상을 사용할 경우 ‘설정→[사용자 이름]→ 암호 및 보안’에서 이중인증을 활성화한다. 타인의 로그인을 막으려면 이중인증을 켜면 된다.

iOS 10.2 이전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설정은 ‘아이클라우드→애플 아이디→암호 및 보안’에서 설정한다.

-맥OS


맥OS도 버전에 따라 단계가 약간 다르다. 카탈리나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 화면 왼쪽 위에 있는 애플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시스템 환경설정→애플 ID’를 클릭하고 화면 왼쪽 중간쯤에 있는 ‘암호 및 보안’에서 이중인증을 선택한다.

모하비(Mojave) 이전 버전의 경우 애플 아이콘을 클릭한 후 ‘시스템 환경설정→아이클라우드→ 계정 세부사항’에서 ‘보안’을 클릭하고 이중 인증을 켠다.

◇ 페이스북

페이스북 이중인증은 모바일 앱과 컴퓨터 웹에 설정하는 것이 약간 다르다.

모바일 앱에서는 안드로이드폰은 오른쪽 상단 모서리, iOS는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있는 세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아래로 끝까지 스크롤을 내려 ‘설정’으로 이동한다.
‘설정→계정→비밀번호 및 보안’에서 2단계 인증 사용을 선택한다. 보안 수단으로는 인증앱, SMS(문자), 보안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웹에서는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고 ‘설정 및 공개범위→ 공개범위 설정 바로가기’에서 2단계 인증 사용을 클릭한다.

◇ 구글

구글에 이중인증은 인증 사이트(www.google.com/landing/2step/)에서 진행한다.
구글에 접속해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문자 메시지, 음성통화 또는 구글 모바일 앱을 통해 휴대폰으로 코드가 전송된다.

◇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모바일 앱과 웹을 모두에서 이중인증을 설정할 수 있다.
모바일 앱에서는 프로필을 누르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세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설정→보안→2단계 인증’을 실행한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