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2년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별도 신규과제로 지정하고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준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사회기획과 과장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NFT 활성화와 투자자보호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김 과장은 "올해 해양 안전 확보와 관련해 선박 검사 관리 플랫폼과 예술인 창작 활동 콘텐츠 플랫폼에서 NFT 기술 선도 적용 서비스를 실증했다"며 "내년에는 NFT 과제가 다수의 공모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NFT를 별도 분야로 지정해 공모할 계획이다"라며 "디지털 콘텐츠, 전자문서 증명, 이력관리, 게임,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려고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ERC 1238 표준을 활용한 분야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준동 과장은 "NFT가 등장하면서 인터넷 디지털 경제의 소유권을 증명하고 투명한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 구축될 수 있다고 기대한다"며 "디지털 경제로 급격히 전환되는 상황에서 신뢰를 담보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게 중요하다. 과기정통부는 기술 산업 생태계 측면에서 진흥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소유권, 저작권, 사행성 문제 등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제도화 논의가 필요한 부분은 과기정통부도 적극 참여하도록 하겠다"며 "이와 병행해서 기술 개발과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정책적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조아라 기자 arch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