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13일 최신 RDNA 아키텍처 기반 ‘라데온(Radeon) RX 5500 XT’ 그래픽카드를 출시했다.

AMD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 카드는 최대 8GB 메모리와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Adrenalin 2020 Edition) 소프트웨어를 통해 각종 최신 그래픽 기술을 제공한다. 1080p 해상도에서 e스포츠 및 각종 인기 온라인 게임 환경에서 최적화된 화질과 게임 플레이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AMD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 카드의 모습. / AMD 제공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AMD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 카드의 모습. / AMD 제공
최신 7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작된 라데온 RX 5500 XT는 더욱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PCI 익스프레스(PCIe) 4.0 기술과 8GB 용량의 고사양 GDDR6 메모리를 탑재했다. 이를 바탕으로 1080p 해상도를 기준으로 각종 AAA 게임에서 최대 60프레임 이상, 인기 e스포츠 게임에서 최대 90프레임 이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이전 그래픽 코어 넥스트(GCN) 아키텍처 대비 전력대비 성능이 최대 1.6배 높은 RDNA 아키텍처 ▲게임에서 디스플레이의 반응속도를 높이는 ‘라데온 안티-래그(Anti-Lag)’ ▲화면이 빠르게 변하는 게임 장면의 해상도를 조절, 화질 저하 없이 최대 20%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라데온 부스트(Boost)’ ▲업스케일을 통해 게임 화명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하는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RIS)’ 등 AMD 고유의 다양한 최신 기술을 통해 더욱 우수한 게임 화질과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그 외에도 ▲고품질 비주얼과 성능이 균형 잡힌 게임 및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개발자 툴킷 AMD ‘피델리티FX(FidelityFX)’ ▲게임 화면이 끊기거나 찢어지는 현상(테어링)을 방지해 부드럽고 매끈한 게임 비주얼을 제공하는 ‘프리싱크(FreeSync)’ 및 ‘프리싱크 2 HDR’ 등을 지원한다.

스콧 허클만(Scott Herkelman)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 부사장 겸 총괄 책임자는 "오늘날 게이머 중 64%가 1080p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며, 높은 프레임율과 저지연 및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기대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게이머들을 고려해 설계된 AMD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 카드는 전 세계 게이머들이 가장 좋아하는 타이틀에서 높은 프레임율과 선명한 비주얼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전했다.

AMD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 카드는 사파이어, 기가바이트, XFX, 에이수스, MSI, 에즈락, 파워컬러 등 AMD의 주요 파트너사를 통해 다양한 제품들로 선보인다.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최신 게임인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 마스터 에디션(Monster Hunter World: Iceborne Master Edition)’을 무료로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