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천자] (113) 삶을 변화시키는 스몰 스텝 전략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0.07.08 04:00
‘하루천자로 고전(古典) 읽기’는 고전을 월·화요일과 목·금요일에 연속 게재하고, 수요일에는 짧으나 깊은 공감을 주는 콘텐츠를 골라 제시함으로써 잠시 쉬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이효석의 대표 단편 〈메밀꽃 필 무렵〉은 9일과 10일 3·4편으로 이어집니다.

임상심리학자 로버트 마우어(Robert Maurer, Ph.D)가 2014년 미국에서 내고 국내에는 2016년 번역·출간된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아주 작은 반복의 힘》(스몰빅라이프, 원제; One Small Step Can Change Your Life: The Kaizen Way)이라는 책에서 이야기하는 ‘스몰 스텝’ 전략에 대한 핵심적인 몇 구절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로버트 마우어 박사(왼쪽)는 《아주 작은 반복의 힘》(오른쪽)에서 6가지 스몰 스텝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두려움을 몰아내고 창조력을 고무시키는 작은 질문을 던진다. / 새로운 기술과 습관을 개발하기 위해 작은 생각을 품는다. / 성공이 보장된 작은 행동을 시작한다. / 위기에 직면했을 때 작은 해결 방안을 마련한다. /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스스로와 다른이에게 작은 보상을 한다. / 모두가 무시하고 있는 결정적인 작은 순간을 찾아낸다.”
삶을 변화시키는 스몰 스텝 전략 / 로버트 마우어 (글자수 692, 공백 제외 522)

사람들은 변화를 원할 때 대개 ‘혁신 전략’을 먼저 떠올린다. 사람들은 ‘혁신’을 창조적인 파괴의 한 유형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혁신이란 아주 격렬한 변화의 과정이다. 이상적인 경우, 혁신은 아주 짧은 시간에, 극적인 방향전환을 야기할 수 있다. 혁신은 빠르고, 거대하고, 격렬하게 일어나기에 아주 짧은 시간에 어마어마한 성과를 낼 수 있다.

(중략)

나는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하나의 방법인 혁신에 갈채를 보낸다. 단 혁신이 제대로 작동할 때만 말이다. 동전을 뒤집듯 삶을 전환시킬 수 있다는 것은 자신감과 자존감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중략)

혁신은 경사가 급한 언덕을 향해 돌진하는 것과 비슷하다. 정상에 닿기도 전에 동력이 떨어지고, 급격하게 시작하는 것만큼 빨리 포기하게 된다.

이런 혁신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다. 삶을 변화시키는 전혀 다른 전략이다. 아주 부드럽게 언덕을 올라가는 방법으로 언제 정상에 올랐는지 눈치 채지도 못한다. 협상하기에도 유리하고 발걸음도 가볍다. 필요한 것은 단지 앞을 향해 그저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것밖에 없다.

변화를 위한 대안적인 전략의 이름은 ‘스몰 스텝 small step 전략’이다. 스몰 스텝은 익숙하면서도 아주 강력한 옛 격언에서 비롯되었다. 《도덕경》의 저자인 노자는 "천릿길을 걷는 것도 반드시 한 걸음을 떼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말했다.


매일 아침, 하루천자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하루천자 캠페인은?

IT조선은 (사)한국IT기자클럽, (주)네오랩컨버전스, (주)비마인드풀, (주)로완, 역사책방, 기억의책 꿈틀과 함께 디지털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하루천자 쓰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캠페인은 매일 천자 분량의 필사거리를 보면서 노트에 필사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지난 필사거리는 IT조선 홈페이지(it.chosun.com) 상단메뉴 ‘하루천자'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두뇌운동! 내가 쓴 하루천자 기록에 남기는 방법은?






0
관련 기사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