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전공의 등 젊은 의사들을 향해 의료 현장으로 돌아가 줄 것을 다시 한번 당부했다.

최 회장은 4일 오후 대회원 담화문을 통해 "정책 철회를 통해 얻게 될 것과 잃게 될 것을 고려해 더 나은 방향을 선택했다"며 "선배들을 믿고 진료현장으로 돌아가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 의협
최대집 의협 회장/ 의협
최 회장은 담화문에서 "정책협약 전 이미 고발된 전공의들 6명의 고발 철회와 고발 예정인 수백 명의 전공의 고발 취소도 요청했다"며 "의대생과 의전원생 역시 국시를 보는데 전혀 차질이 없도록 요구했다. 민주당 측도 적극 문제 해결에 협력하겠다는 답을 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책협약에는 의협과 민주당이 함께 구성하는 국회 협의체를 통해 관련 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하기로 했다"며 "협의체 논의가 계속되는 한 일방적인 법안처리 강행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못 박았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와 체결식을 앞둔 최대집 회장은 특히 "복지부와 합의문에는 복지부가 관련 정책을 중단하고 의협과 민주당 정책협약에 따른 협의체 논의결과를 존중하며 이행할 것을 명문화할 예정이다"라며 "복지부 역시 의대정원 확대 등을 일방적으로 강행할 수 없다는 내용을 함께 담을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여당과 관련 법안을 원점에서 논의하되, 복지부가 여당과 의협 협의체가 진행한 논의에서 벗어날 수 없도록 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는 "여당은 관련 법안의 추진을 중단하고 의료계와 원점에서 정책을 재논의하며 복지부는 여당과 의협의 협의체의 내용을 벗어날 수 없도록 한 것이다"라며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 의대 신설 추진을 강력하게 저지하는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의협과 민주당의 정책협약 소식에 많은 우려가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또 다시 의료계가 속고 분열하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를 충분히 이해하고, 젊은 의사들의 당혹감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젊은 의사들에게 "우리가 원하는 올바른 의료환경, 합리적인 의료제도는 투쟁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며 "투쟁의 결과물로서 얻어질 대화와 논의의 장에서 우리의 역량을 동원해 만들어가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의료계가 분열되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의협과 민주당은 공공의료 확충 정책 관련 입법 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최종 합의하고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전공의들이 속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에서 이견이 제시되면서 의료계 내부에서 잡음이 나오고 있다. 이에 오늘 오전 9시 30분으로 예정됐던 의협과 복지부 간 정책협약식도 미뤄지는 상황이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