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20나도(nm) 공정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탑재된 SSD '인텔 SSD 335' 시리즈를 출시했다.

 

인텔 SSD 335 시리즈는 기존의 300 시리즈의 후속 버전으로 MLC(multi-level cell) 방식의 낸드 플래시를 탑재했다.

 

특히 이번 제품은 인텔과 마이크론의 합작사인 IMFT(IM Flash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20나노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채택한 첫 번째 SSD로 기존 아키텍처보다 과감한 셀 스케일링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셀 구조를 사용한 것이 특징. 평면 셀 구조를 사용한 20nm 64Gb 낸드는 이전 25nm 세대와 동일한 성능을 보여준다. 평면 셀 구조는 첫 번째 Hi-K 메탈게이트 스택을 통합함으로써 기존 낸드 플로팅 게이트 셀(floating gate cell)의 스케일링 제약을 해결했다.

 

 

 

 

 

인텔 SSD 335 시리즈는  6Gb/s SATA 인터페이스에 240GB의 용량, 최대 500MB/s의 연속읽기(sequential read) 속도와 450MB/s의 연속쓰기(sequential write) 속도로 작동한다.

 

롭 크루크(Rob Crooke) 인텔 비휘발성 메모리 솔루션 그룹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인텔 SSD 335는 Hi-K 메탈게이트 평면 셀 기술로 낸드 프로세스 스케일링 제약을 해결하고 최소 면적의 낸드 셀을 제공한다. 기술 제약을 넘어서는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인텔은 SSD 기술 진보를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텔 335 시리즈의 가격은 미화 184달러(VAT 별도)이며, 국내에는 11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홍진욱 기자 honga@chosunbiz.com
상품지식 전문뉴스 IT조선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