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화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삼성전자 화성 파운드리 공장 정경.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화성 파운드리 공장 정경. / 삼성전자 제공
2018년 5월 1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AI 반도체 봇물·가정의 달 5월 전시회 풍성·근로장려금 신청 등이었습니다.

◆ ICT 업계, 자체 반도체 개발 봇물

아마존,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 글로벌 IT 공룡 업체들이 인공지능(AI) 칩 개발에 일제히 뛰어들었습니다. 아마존과 페이스북 등은 인텔과 퀄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자체 칩 개발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알리바바는 시스템 반도체 시장을 장악한 미국의 독점적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AI 칩 개발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세계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들도 수혜가 예상됩니다. AI 반도체는 특정 용도에 최적화한 일종의 주문형 반도체(ASIC)입니다. 이 때문에 파운드리 업체와 반드시 협력해야 합니다. AI 반도체 자체 개발 트렌드 확산으로 세계 파운드리 시장을 주름잡는 대만 TSMC와 올해 이 시장 2위 등극을 천명한 삼성전자가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AI 열풍에 자체 반도체 개발 봇물…파운드리 시장 지각변동 예고
삼성도 예외 아니다…반도체·디스플레이 엇갈린 명암

◆ 가정의 달 5월 전시회 풍성

가정의 달 5월과 나들이 고객이 급증하는 봄을 맞아 가족과 친구, 연인과 함께 즐기고 체험하는 전시회가 연이어 열리고 있습니다. 음식·게임·아트토이·IT·브릭·사진 등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전시회가 풍성합니다.

가정의 달 5월, 전시회도 풍성..."맛보고 체험하고 즐기고"
현대백, '어벤져스' 재현한 브릭 전시회 연다

◆ 근로장려금 신청

또 5월은 직장 생활을 하는 저소득층의 실질 소득과 자녀 양육비를 지원하는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기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당 최대 250만원, 자녀 장려금은 자녀 1명당 최대 5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인데요. 올해 신청 대상은 근로장려금 200만 가구, 자녀 장려금 64만 가구, 근로·자녀 장려금 43만 가구 등 총 307만 가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려금을 빠르게 지급받으려면 신청 시 환급계좌번호와 전화번호를 함께 기재하면 됩니다. 장려금 신청금액은 국세청이 보유한 가구, 소득, 재산(금융자산 제외) 자료를 반영해 계산합니다. 국세청은 수급요건 충족 여부를 심사한 후, 9월 중 장려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근로·자녀장려금은 신청 안내를 받은 후 ARS(1544-9944)나 모바일 앱,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청하면 된다. 인근 세무서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대 250만원 받는 근로장려금 어떻게 신청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