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에 비해 큰 변화가 없던 아이폰13과 달리 아이폰14는 완전 새로운 설계로 등장할 전망이다.

아이폰14 예측 / 맥루머스 유튜브 갈무리
아이폰14 예측 / 맥루머스 유튜브 갈무리
블룸버그, 맥루머스 등 외신은 아이폰13이 전작에 비해 큰 변화없이 등장한 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아이폰14에 대한 소문이 잇따르고 있다고 28일 전했다.

외신을 종합해보면 2022년 출시될 아이폰은 5.4인치 아이폰 미니는 사라지고 6.1인치와 6.7인치로 정리될 전망이다. 또한 언더 디스플레이 페이스ID가 있는 노치리스 디자인과 전면 카메라 중앙에 작은 구멍 뚫린 부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은 페이스ID를 디스플레이 아래에 둘 수 있다는 소문도 있다. 디스플레이 분석가 로스 영은 장담할 순 없지만 아이폰14 프로 모델에 언더 디스플레이 페이스ID를 탑재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은 애플이 페이스ID에 투자하고 있으며 터치ID로 돌아가는 대신 언더 디스플레이 페이스ID 솔루션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늘 카메라 개선을 해왔던 애플은 아이폰14에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에 대한 개선이 있을 것이고, 애플이 훨씬 더 큰 광학 줌을 허용하는 ‘잠망경’ 줌 렌즈를 도입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이것이 2022년에 가능할지 아니면 2023년에 가능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다만, 프로 아이폰 모델들은 4800만 화소 카메라와 8K 비디오 녹화 기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후면 카메라는 카메라 범프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두꺼워져 렌즈, 플래시 및 라이다(LiDAR) 스캐너가 후면 유리와 같은 높이에 위치한 새로운 디자인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 맥세이프를 통한 충전으로 포트없는 디자인을 위해 라이트닝 포트를 제거한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해당 기술이 아이폰14 모델에 도입될지는 확실하지 않다. 앞으로 출시될 아이폰 중 적어도 일부는 계속해서 라이트닝 포트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폴더블 아이폰에 대한 전망도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에 대한 초기 작업을 시작했지만, 아직 출시 시기를 확정하지는 않았다. 밍치 궈는 폴더블 아이폰이 2024년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전력과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는 TSMC의 3나노미터 또는 4나노미터 공정을 기반으로 제작된 새로운 A시리즈 ‘A16’ 칩도 기대된다.

아이폰14 예측 / 맥루머스 유튜브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