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개발자들을 위한 ‘인텔 이노베이션(Intel Innovation)’ 행사에서 자사의 차세대 소비자용 CPU 제품군인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정식으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업계 최고의 게이밍 프로세서로 선보이는 ‘코어 i9-12900K’ 모델을 포함, 총 6개의 언락(unlock) 제품으로 구성됐다. 최대 5.2㎓의 작동 속도(터보부스트 시)와 최대 16코어 24스레드 구성을 제공하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게이머와 콘텐츠 제작 전문가에게 최적화된 프로세서 성능을 제공한다.

그레고리 브라이언트 인텔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총괄 및 수석부사장이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소개하고 있다. / 인텔
그레고리 브라이언트 인텔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총괄 및 수석부사장이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소개하고 있다. / 인텔
특히 이번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고성능 퍼포먼스 코어(Performance-cores)와 확장 가능한 멀티 스레드 워크로드용으로 설계된 고효율 에피션트 코어(Efficient-cores)를 결합, 인텔 최초로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채택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코어 구조는 시스템과 운영체제(OS)가 현재 처리하고 있는 작업의 종류와 성격, 요구 성능에 따라 가장 적절한 코어에 효과적으로 분배하는 ‘인텔 스레드 디렉터(Thread Director)’ 기능과 더불어 사용자에게 성능과 효율을 동시에 갖춘 최적의 업무 및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차세대 고성능 ‘DDR5’ 메모리 ▲4세대보다 2배 넓은 대역폭을 지원하는 PCI 익스프레스 5세대(gen5, 5.0) 등의 신기술과 이전 세대보다 더욱 향상된 코어당 성능을 바탕으로 각종 고사양 게임에서 20% 이상 향상된 게이밍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사진이나 영상 편집, 3D 모델링 등의 성능도 30% 이상 향상됐으며, 멀티프레임 렌더링 성능도 최대 2배 향상됐다.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인텔이 최근 새롭게 정비한 ‘인텔 7(Intel 7)’ 공정으로 생산하는 첫 번째 프로세서 제품이기도 하다. 이번 6개 언록 모델을 시작으로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저전력 노트북용 제품부터 고성능 데스크톱에 이르는 총 60여 종의 프로세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레고리 브라이언트(Gregory Bryant) 인텔 수석 부사장 겸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총괄은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고성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긴밀한 공동 엔지니어링으로 가능해진 아키텍처 변혁으로, 수 세대에 걸쳐 새로운 수준의 리더십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며 "세계 최고의 게이밍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i9-12900K의 출시와 함께 시작되는 이 여정을 통해 12세대 제품군, 그리고 그 이후 제품군을 통해 더욱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어 i9-12900K 모델의 제품 패키지 / 인텔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어 i9-12900K 모델의 제품 패키지 / 인텔
한편, 인텔은 이번 이노베이션 행사를 통해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포함,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제품과 기술, 개발 도구 등을 대거 공개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인텔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전반에 걸쳐 자사가 주도하는 개방형 에코시스템을 강화하고, 개발자들에게는 선호하는 도구와 환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보장하며, CSP, 오픈 소스 커뮤니티, 스타트업 등과 신뢰 및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강조했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