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노키아와 함께 LTE 기반 사물인터넷 기술인 협대역-IoT(NB-IoT)와 eMTC(enhanced Machine Type Communication)를 하나의 기지국에서 동시 서비스하는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KT와 노키아 직원이 폴란드 브로츠와프 노키아 랩에서 NB-IoT와 eMTC 기술 시연을 진행하고 있다. / KT 제공
KT와 노키아 직원이 폴란드 브로츠와프 노키아 랩에서 NB-IoT와 eMTC 기술 시연을 진행하고 있다. / KT 제공
KT는 폴란드 브로츠와프 노키아 랩에서 이번 기술을 시연했다. KT는 기술시연에서 현재 상용망에 사용되고 있는 LTE 기지국 장비와 1.8㎓ 주파수를 이용해 NB-IoT·eMTC 두 방식의 사물인터넷 신호를 동시 송출하는데 성공했다.

eMTC는 현재 서비스 중인 LTE-M·NB-IoT와 함께 LTE 기반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중 하나다. NB-IoT가 이용하는 주파수 대역폭(200㎑)보다 넓은 1.4㎒ 대역폭을 이용하는 통신 기술이다. eMTC는 보다 많은 데이터 전송량으로 VoLTE 서비스가 가능하고 eMTC에 연결되는 단말의 이동성을 보장한다.

세계이동통신표준화기구(3GPP)에서 표준화를 완료한 eMTC는 NB-IoT와 비교할 때 데이터 처리량과 커버리지 측면에서 서로 보완적이다. 두 기술을 모두 활용하면 현재보다 다양한 저전력 IoT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KT 한 관계자는 "eMTC 기술 시연을 바탕으로 3GPP 표준 기반 IoT 기술을 모두 보유하게 됐다"며 "LTE 상용망에서 eMTC 기술을 검증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 발굴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