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지능형 챗봇 개발 도구를 개발한 사내벤처 '단비'(danbee)가 17일 분사(spin off)한다고 16일 밝혔다. LG CNS 첫 사내벤처 분사 사례다.

 단비 서비스 구조도. / 단비 사이트 갈무리
단비 서비스 구조도. / 단비 사이트 갈무리
단비는 2016년 1회 사내벤처 아이디어 대회에서 선정돼, 2017년 1월 정식 사내벤처로 설립됐다. 단비가 개발한 지능형 챗발 개발 도구는 LG유플러스 고객센터에서 빛을 발했다.

2017년 LG유플러스는 단비가 개발한 지능형 챗봇개발 도구를 기반으로 한 챗봇 로봇을 고객센터에 설치했다. 그 결과 고객 단순 문의 해결 건수는 기존 대비 10배 늘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직영점에 투입돼 가입자 유치에 공을 세웠다.

단비가 개발한 챗봇 개발 도구는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해 쉽게 챗봇을 만들 수 있다. 챗봇은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 6개 메신저와 연동된다. 특히 전문적인 코딩 능력이 없어도 된다.

LG CNS 한 관계자는 "단비가 임직원 4명의 도전정신으로 일궈낸 사내벤처 분사의 첫 성공 사례다"라며, "설립 4개월 만에 사업화 성과를 내며 성공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LG CNS는 단비 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새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사내벤처를 보유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로봇과 헬스케어 등 최신 정보기술(IT)을 연구하는 사내벤처도 설립할 계획이다.

LG CNS 관계자는 이에 대해 "사내벤처 설립 후에는 사업화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공간, 비용, 멘토링 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