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전문기업 에프엑스기어(FXGear)가 자사의 가상 메이크업 솔루션 ‘에프엑스메이크업(FXMakeup)’을 ‘2018 오송 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 현장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에프엑스메이크업은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얼굴을 트래킹해 AR 기술을 통해 가상으로 화장을 입혀주는 솔루션으로, 사용자는 직접 화장을 안 해도 쉽고 빠르고 청결하게 다양한 종류의 메이크업을 체험할 수 있다.

에프엑스기어의 가상 메이크업 솔루션 ‘에프엑스메이크업’을 시연하는 모습. / 에프엑스기어 제공
에프엑스기어의 가상 메이크업 솔루션 ‘에프엑스메이크업’을 시연하는 모습. / 에프엑스기어 제공
에프엑스메이크업은 사실적인 3D 렌더링 기술을 기반으로, 색조 화장품의 미세한 특성들을 RGB(red-green-blue) 방식으로 분석해 실제 피부에 도포됐을 때의 발색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글로시(glossy), 매트(matte), 글리터(glitter) 등 다양한 질감과 두께감을 얼굴의 움직임과 표면 굴곡에 따라 표현할 수 있어 보다 섬세한 가상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또한 메이크업 분위기에 따라 색감, 채도, 명도, 대비 등을 조절하고 비네팅 효과를 줄 수 있는 필터 기능도 갖췄다.

특히 얼굴 움직임을 정확히 인식하는 정교한 트래킹 기술은 눈썹, 코, 입술, 얼굴 외곽선 등 68종의 요소를 추적해 사용자의 얼굴 특징을 잡아낸다. 얼굴을 상하좌우 여러 각도로 움직이고 다양한 표정을 지을 때도 안정적으로 얼굴 인식이 가능하다.

또한, 어두운 조명에서도 정확하게 얼굴 움직임을 파악하며, 최대 초당 100프레임의 빠른 트래킹 속도로 마치 거울을 보는 듯 자연스러운 가상 메이크업을 체험할 수 있다.

에프엑스메이크업을 사용하면 소비자가 매장에 가지 않아도 편리하게 모바일/온라인상에서 가상 메이크업을 통해 다양한 화장품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 기존의 모델 사진과 시연 영상 등에 의존하던 온라인 제품 판매를 개인화된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으며, 한정된 샘플 제품 및 메이크업 시연을 통해 제공하던 화장품 활용 경험을 다수의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제공할 수 있다.

한편, 에프엑스메이크업이 출품된 2018 오송 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는 국내 최대 화장품 뷰티 전시회로 10월 23일부터 27일까지 충북 청주시 오송역 일원에서 열린다. 국내 주요 화장품 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올해 총 235개 기업과 1000여 명의 바이어가 참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