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위기론을 꺼내들며 재창업 자세로 위기를 돌파하자고 임원진에게 당부했다.

이재용삼성전자 부회장. /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삼성전자 부회장. / 삼성전자 제공
1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은 14일 경기도 수원사업장에서 주요 임원진과 회의에서 "지금 어느 기업도 10년 뒤를 장담할 수 없다"며 "그 동안의 성과를 수성하는 차원을 넘어 새롭게 창업한다는 각오로 도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휴대폰을 담당하는 IT·모바일(IM) 부문 사장단을 대상으로 연 회의였다. 반도체와 함께 삼성의 확실한 수입원이었던 스마트폰 사업에서 시장 정체 및 중국 기업의 무서운 성장에 따른 위기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여기에 앞으로 치고 나갈 기회인 접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가 출시 시점을 넘겼음에도 출시시점을 정하지 못하고 차일피일 미뤄지는 것에 대한 지적도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이 부회장은 5G 이후의 6G 이동통신, 블록체인, 차세대 인공지능(AI) 서비스 현황과 전망 그리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의 협업 방안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또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첨단 선행 기술과 신규 서비스 개발을 통한 차별화 방안도 논의했다. 삼성전자측은 이 부회장이 미래를 위한 투자는 경영환경 변화와 관계없이 차질없이 집행할 것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 부회장 이외에 IM 부문장인 고동진 사장, 노희찬 경영지원실장(사장), 노태문 무선사업부 개발실장(사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이 부회장은 13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 솔루션(DS) 부문 경영진과 경영전략회의를 진행했다. 지난 1일 화성 사업장에서 DS 부문 경영진과 회의를 한 데 이어 시스템 반도체 투자 집행 계획을 챙기기 위해 2주 만에 다시 소집했다.

이 부회장은 오는 17일에는 삼성전기를 방문해 전장용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와 5G 이동통신 모듈 등 주요 신산업에 대한 투자와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TV·가전제품이 속한 소비자가전(CE) 부문 등 다른 관계사와의 간담회도 진행할 예정으로 알려진다.

업계에서는 이 부회장의 이런 행보에 주목한다. 특히 이 부회장이 위기 정면돌파를 위해 ‘재창업 각오'를 강조하고 향후 회의 일정을 공개한 것이 다소 의외라는 반응이다. 이에 대해 업계는 중국기업의 약진 그리고 미중 무역분쟁으로 자칫 삼성전자가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을 것이란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