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우정노동조합(이하 우정노조)이 우정사업 역사상 처음으로 총파업에 돌입할 전망이다.

우정노조는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4일 실시한 파업 찬반을 묻는 투표 결과를 공개했다. 투표 결과 조합원 2만8802명 중 2만7184명이 투표에 참석했으며, 이 중 2만5247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노조원 92.87%가 파업을 찬성한 셈이다.

우정노조가 26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9일 우정노동자 총파업 결정을 알리는 모습. / 류은주 기자
우정노조가 26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9일 우정노동자 총파업 결정을 알리는 모습. / 류은주 기자
우정노조는 26일까지 노사간 조정을 진행할 예정인데, 합의가 안될 경우 쟁위 행위에 돌입한다. 주요 요구 사항은 주 5일제 보장, 토요 집배 폐지 등이다. 우정노조는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고, 중노위 조정하고 집중 교섭을 병행 중이다.

예상 파업참여 인원은 총 1만3000명쯤이다. 필수유지인원을 제외한 집배원 4065명, 발착 3970명, 접수 2487명, 금융 2550명이 파업에 참여한다. 9일 파업을 시작할 시 2~3일 정도 파업을 이어간다. 노조 측은 전체 소포 중 8~9%를 우정사업이 맡고 있는 만큼 대체 인력이 투입되더라도 물류대란이 불가피하다.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최근 두 달 사이 30~40대 집배원 두 명이 연이어 과로사 하는 등 문제가 심각하다"며 "국회가 열리는 대로 집배원 증원 관련 추경 예산 편성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 "우정사업본부가 전향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7월 6일 총파업 출정식에 이어 9일 총파업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국민을 위한 보편적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우편요금 현실화 ▲일반회계 지원 ▲우정사업본부 제도 개편을 포함한 우정청 승격 등도 요구했다.

이 위원장은 "10년 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이 아닌 우정청으로의 승격을 계속 요구하면 긍정적인 신호가 있다가도 꼭 최종 단계에서 결렬됐다"며 "이번 만큼은 공청회도 열고, 당정도 찾아다니면서 승격을 요구해, 예산과 인사를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하며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 "합의 노력하지만, 지체되더라도 차질없는 서비스 제공하겠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예산 문제로 노조 측 주장을 수용하기 쉽지 않다는 의견을 냈다. 최대한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지만, 합의가 지체되더라도 우정서비스를 차질없이 제공하도록 노력한다.

우정사업본부는 25일 입장문을 통해 "우정사업본부의 재정 위기에도 불구하고 집배원의 과중한 업무 부담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며 우정노조와 수차례 마주앉았다"며 "24일 노조의 총 투표를 통해 파업이 가결됐는데, 이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 매우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우정사업본부는 7월 9일에 실제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남은 기간 동안 우정 노조와의 대화를 지속해 최대한 조속히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선택보다는 협상과 타협을 통해 현재 당면하고 있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