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중국 무역갈등으로 애플 스마트기기에 관세 부과시 삼성 제품과의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추가로 지적했다. 특단의 조치를 내비친 것으로 시행이 얼마 남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애플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유예가 유력해 보인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이미지./자료 조선일보 DB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이미지./자료 조선일보 DB
22일 업계 및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팀 쿡 애플 CEO와의 통화를 언급하며 "문제는 삼성이 관세를 내지 않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쿡 CEO와의 자리 후 언론에 비슷한 발언을 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애플을 도와줄 것이라고 말해 후속 조치가 취해질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후속 조치가 삼성에 대한 부담보다는 애플 제품을 부과 대상에서 제외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본다. 애플과 동일하게 삼성 제품에도 관세를 부과하기 위해서는 베트남과 같이 원산지를 기준으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이는 상식적이지 않다.

문병기 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추가 관세 대상에서 일부 품목을 제외한 바 있다"며 "후속 조치로 스마트폰과 같이 애플 주력 제품을 부과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미국 정부는 9월부터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가 휴대폰, 노트북 등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오는 12월15일까지 부과를 연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