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감염병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단계로 격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국내에 네 번재 확진환자가 발생한데 따른 대응조치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중국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를 지시하는 한편 국민에게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박능후 장관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위기경보를 경계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조선DB
문재인 대통령./ 조선DB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4개 단계로 구분된다. 이 중 경계 경보는 국내에 유입된 해외 신종 감염병이 제한적으로 전파되거나, 국내에 원인불명 감염병이 지역사회에 전파되는 경우 발령된다.

경보가 격상됨에 따라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해외 환자 유입을 차단하고 의심환자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 직원과 국방부, 경찰청, 지방단체 인력 250명을 검역 현장에 배치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각 지역 시군구 별로 선별진료소를 지정했다. 의료기관이 의심환자에 빠르게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선별진료소는 응급실 외부 등 의료기관과 분리된 진료시설로, 의심환자가 응급실이나 의료기관에 출입해 의료진이나 다른 환자와 만나기 전에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복지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전문 치료기능 중심 병원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을 지정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역학조사와 연구지원, 감염병 대응자원 관리 등 역할을 맡아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지원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27일 중국 우한 지역 입국자 대상 전수조사 추진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조치를 위해 "군 의료 인력과 시설도 활용해 대비하라"며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해 철저히 점검하라"고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