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이 미국 개인항공기(PAV) 선도기업 오버에어와 에어택시 공동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한화시스템은 14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오버에어 본사에서 열린 개소식에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가 참석했다고 16일 밝혔다. 오버에어는 벤 티그너 최고경영자(CEO)와 에이브 카렘 최고디자이너 등이 참석했다.

미국 오버에어의 버터플라이 이미지./한화시스템 제공
미국 오버에어의 버터플라이 이미지./한화시스템 제공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미래 신사업 발굴의 일환으로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발표하고 오버에어에 약 300억원을 투자했다.

오버에어는 승차 공유서비스 기업 우버가 추진 중인 ‘우버 엘리베이트’ 의 핵심 파트너사 중 하나인 ‘카렘 에어크래프트’에서 분사된 기업이다. 카렘 에어크래프트는 수직이착륙기(VTOL) 전문업체다.

오버에어의 PAV인 버터플라이는 전기식 수직이착륙기(eVTOL) 타입으로 카렘 에어크래프트의 ‘고효율’ ‘저소음’ 기술이 적용된다. 헬리콥터보다 조용하고 안전하며 매연 등 대기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방식으로 설계된다.

한화시스템은 PAV 기체 공동개발을 시작으로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협력관계 확대 등 전방위적인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최근 글로벌 선도 기업들의 PAV 시장 진입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이런 시기에 한화시스템이 PAV 시장 선점을 위한 공동개발에 한발 앞서 참여하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미래 항공전자 분야로 사업영역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