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부천물류센터가 2주간 시설을 폐쇄하게 됐다. 유흥시설이나 다중이용시설이 아닌 개별 기업 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은 경기도 내에서 첫 조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하고 있는 부천 쿠팡 신선물류센터(제2공장)에 대해 28일부터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경기도청에서 온라인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청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경기도청에서 온라인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청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경기도청에서 온라인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부천에 있는 쿠팡 물류센터에서 28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경기도 31명을 포함, 전국에서 86명이 집단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전수 조사 결과에 따라 확진자 수가 대폭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특정 기업 활동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은 전면 폐쇄라는 최악을 피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어디에서도 할 수밖에 없다"며 "모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받는 엄중한 상황임을 고려해 기업 측이 조금 더 책임감을 가지고 철저히 방역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행정명령은 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시설 내 환경검체 검사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해당 시설이 오염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행정처분서를 쿠팡 물류센터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행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감염병예방법 제80조 제7호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 등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부천물류센터에 근무하는 직원 관련 코로나19 전수검새 다상은 4159명이다. 현재까지 검사를 받은 3445명 중 6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