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향후 10년(2021~2030년)동안 바이오헬스 분야에 2조8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국가신약개발사업과 범부처 재생의료 기술개발사업 등 2개 범정부 사업이 국가재정법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3일 밝혔다. 예비타당성조사는 500억원 이상 대규모 국가연구개발사업 신규사업에 대해 타당성을 조사해 투자 여부를 판단하는 절차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두 사업은 작년 5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바이오헬스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우리나라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번 기술개발사업에는 국가신약개발과 재생의료 분야에 각각 2조1758억원과 5955억원이 투입된다.

먼저 국가신약개발 사업은 기초연구부터 비임상과 임상, 제조‧생산까지 신약개발에 필요한 단계별 과정을 전주기에 걸쳐 지원하는 사업이다. 복지부 연구개발(R&D)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단일 사업단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대학·연구소와 유망 기업 등에 맞춤형으로 통합 상담·지원을 실시한다. 앞으로 10년간 연 매출 1조원 이상의 블록버스터급 국산 신약개발을 목표로 한국 제약산업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재생의료 기술개발 사업도 추진된다. 총 5955억원이 투입되는 재생의료 기술개발 사업은 세포치료와 유전자치료 조직공학치료 등 재생의료 분야 핵심인 기초‧원천기술부터 치료제‧치료기술 임상단계까지 전주기적으로 지원한다.

그동안 재생의료는 미래 의료기술로 주목받았지만 기존 법 체계로는 새로운 기술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오는 8월28일부터 시행되는 첨단재생바이오법으로 재생의료 분야 연구개발 여건이나 생태계가 새롭게 조성돼 산·학·연·병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줄기세포치료제의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면서 유전자치료제와 조직공학제재 등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핵심기술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다.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을 통해 혁신신약을 개발하여 희귀난치 질환을 극복하고, 제약·의료기기 기술 국산화로 건강 주권을 지키겠다"며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사람 중심의 혁신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