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허블 망원경 30살 생일 축하" 재가공 우주 사진 공개

입력 2020.12.22 09:58

미국항공우주국(NASA)는 21일(현지시각) 허블 우주망원경 30주년을 기념, 재가공 천체사진을 수십장 공개했다.

NASA가 재가공한 천체사진은 과거 허블 우주망원경이 30년간 담은 은하와 성운, 성단이다. 이들 중 일부는 일반 천체망원경, 심지어 맨눈으로도 볼 수 있다고 NASA는 덧붙였다.

지구에서 2만2000광년 떨어진 성단 ‘Caldwell 78’ / NASA
NASA가 재가공한 천체사진 30장은 모두 영국 천문학자 ‘패트릭 칼드웰 무어(Patrick Caldwell Moore)’가 편집한 ‘칼드웰 카탈로그’에 속한다. 이 카탈로그는 이번에 발표된 천체사진 30장 외에 은하와 성단, 성운 109개를 담았다. 지구 북반구의 천체사진만 모은 메시어 카탈로그와 달리, 칼드웰 카탈로그의 천체사진은 세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태양 질량보다 10억배 무거운 초거대 블랙홀 ‘Caldwell 53’ / NASA
NASA는 이번 천체사진과 함께 촬영 정보도 공개했다. 이 촬영 정보를 참조하면 천체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기와 장소, 필요한 장비 등을 알 수 있다.
NASA가 공개한 허블 우주망원경 정보와 천체사진 촬영 절차 / NASA
한편, 허블 우주망원경은 1990년 우주로 떠난 후 지금까지도 천체사진 촬영 및 심우주 탐사에 쓰이고 있다. NASA는 허블 우주망원경의 퇴역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으며, 그때까지 계속 우주 연구에 공헌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