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가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맞춰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 중앙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 의장 / CNBC Television 유튜브 화면 갈무리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 의장 / CNBC Television 유튜브 화면 갈무리
26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는 연준이 바이든 새 행정부 하에서 녹색 경제를 위한 적극 행보를 펼칠 조짐을 보인다고 보도했다.

외신은 그 근거로 기후감독위원회 의장으로 뉴욕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케빈 스티로(Kevin Stiroh) 의장을 임명한 것을 꼽았다. 연준은 1월 24일(현지시각) 시장에 미칠 기후변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기후감독위원회를 출범했다.

지난해 12월에는 기후변화 해소를 위한 글로벌 중앙은행 컨소시엄인 녹색금융네트워크(NSFS)에 가입하기도 했다. 녹색금융네트워크는 기후와 환경 변화가 금융시장에 가져올 리스크를 감독하고자 2017년 전세계 75개 중앙은행이 출범시킨 협의체다. 또 연준은 은행 건전성 평가인 스트레스 테스트에 기후 손실 조항을 포함하도록 지시했다.

연준은 미 의회 등에서 기후 변화와 경제 불평등 등 문제 해결을 지원하라는 압박을 받아왔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연준은 트럼프 정부 시절 유럽중앙은행과 영국은행 같은 중앙은행에 비해 기후 변화 문제 해결에 뒤쳐졌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청문회 등에서 기후 변화와 소득 불평등에 대해 연준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일상적으로 직면해왔다.

매체는 이어 "세계 2위 탄소 배출국인 동시에 가장 크고 진보된 금융 시스템을 감독하고 있는 연준의 책임을 감안하면 긍정적 조짐이 보이고 있다. 다만 연준의 변화가 즉시 월스트리트 은행들이 친환경적이지 않은 자산 투자를 정리하도록 정리를 촉진하진 않기 때문에 향후 엄격한 규제를 내놓는 것이 더욱 의미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은주 인턴기자 leeeunju@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