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1월 27일 KT그룹과 인공지능(AI) 기반 투자상품 불완전판매 방지 프로세스 도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우리은행과 KT가 투자상품 불완전판매 방지 프로세스 공동 개발에 나섰다. / 우리은행
우리은행과 KT가 투자상품 불완전판매 방지 프로세스 공동 개발에 나섰다. / 우리은행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AI 기반 금융상품 판매 프로세스 혁신, AI 기반 금융상품 완전판매 솔루션 도입,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한 AI 학습 및 컨설팅 등 총 3개 분야에서 협업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우리은행과 KT는 각사가 보유한 금융, 디지털, AI 및 ICT 역량을 공유해 투자상품 신규 단계에서 불완전판매를 차단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도입하는데 힘을 모을 계획이다. 향후 불완전판매 예방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완료되면 BM 공동특허 출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펀드 판매과정에서 축적한 경험을 AI 학습 목적으로 KT와 공유한다. KT는 우리은행 투자상품 판매 프로세스 컨설팅을 시작으로 KT가 보유한 ICT 기술을 활용해 상품 신규 단계에서 불완전판매 이슈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는 AI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이은주 인턴기자 leeeunju@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