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2627억원을 투자한다. 지난해 예산 대비 약 20% 증가한 수준이다.

정부는 19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제9차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 전략을 논의했다.

/복지부
/복지부
정부는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기업을 적극 지원했다. 그 결과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가 조건부 품목허가를 받았다. 백신 개발 기업 중에는 SK 바이오사이언스와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등 5곳이 임상에 진입했다.

정부는 올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2627억원을 투입한다. 예산 중 1528억원은 치료제와 백신의 임상·비임상단계 연구지원 강화 차원에서다. 치료제·백신 생산 기반 마련을 위한 실험 시설·장비 구축 등에는 564억원을 책정했다. 차세대 감염병 장비 개발·고도화·국산화에는 345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또 감염병 관련 핵심기술 개발, 허가 지원을 위한 평가 연구 등 기초연구 강화를 위해서는 190억원을 지원한다.

올해는 특히 성공 가능성이 높은 품목을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치료제의 경우 경증~중증까지 중증도에 따른 포트폴리오 개발 전략을 마련해 임상3상 진입이 임박한 품목을 집중 지원한다. 정부는 투약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높은 경구용 치료제나 중증 환자 치료제 확보를 우선시 할 예정이다.

백신의 경우 내년쯤 국산 1호 백신 접종이 가능하도록 개발 동향을 고려해 임상 진행 가능성이 있는 품목을 중점 품목으로 선정하고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중등도 이상 감염병 환자 치료가 가능한 이동형 음압병동의 조기상용화를 앞당길 예정이다. 이를 위해 KAIST를 중심으로 학계‧연구계‧산업계 기술역량을 결집해 이동형 음압병동을 개발하고, 원자력의학원에 시제품을 설치했다. 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을 통해 향후 실제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범운영과 조달청 ‘혁신시제품’ 지정 추진 등 초기 보급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도 장기적으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며 "최선을 다해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