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Q인터뷰]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종합편' 황홍식 저자

입력 2021.02.26 17:25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입문+실전(종합편)’ 이 책은

‘나만의 홈페이지’를 꿈꾸는 이들이 많다. 개성을 담은 가상의 공간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꿈을 꾼다. 그러나 이내 장애물에 부딪힌다. 정교하고 세련된 홈페이지는 만들기 어렵고 복잡하다. 결국 만들기 쉬운 ‘블로그’를 빈번히 쓰게 된다.

막상 홈페이지를 만들었어도 또 하나의 과제를 안게 된다. 이용자 유입이다. 네이버 블로그 등 대형 플랫폼은 방문자를 모으기 쉽지만, 개인이 만든 홈페이지는 그러기 어렵다.

워드프레스를 쓰면 이 두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만들기 비교적 쉽고, 홈페이지 노출 빈도도 많다.

황홍식 저자의 새 책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입문+실전(종합편)(앤써북)’은 워드프레스의 두 장점을 활용할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웹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기초 지식이 없는 독자, 자신의 개성이 듬뿍 담긴 블로그형 홈페이지나 비즈니스 홈 등을 제작하려는 독자에게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기본부터 실전까지 단계적으로 제공한다.
[5Q인터뷰]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입문+실전(종합편)' 황홍식 저자 영상 / 촬영·편집 김예은·이은주 기자
1월 25일 출간된 새 책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입문+실전(종합편)’ 황홍식 대표를 만나 다섯가지 질문을 던졌다.

Q1. 세계 웹 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한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워드프레스를 어떻게 접했고, 배우게 되었나요?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독립사이트 운영 중 사이트를 리뉴얼하려고 찾아보다가 워드프레스를 접했다. 해외에는 워드프레스 자료가 많았지만, 당시 한국에는 자료가 거의 없어, 개인 카페를 운영하며 자료를 공유하다 배우게 됐다.

Q2. 다른 홈페이지 제작 툴 보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홈페이지를 쉽게 만드는 툴을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라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CMS가 워드프레스다. 개발 레이아웃이나 툴이 풍부하고, 해외의 경우 구글과 연동돼 검색할 때 타 CMS보다 쉽게 노출된다.

Q3. 워드프레스로 웹페이지를 제작하려는 분들이 워드프레스를 잘 이용하기 위한 쉬운 방법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무료테마나 유료테마의 데모를 임포트(import,가져오기)하여 홈페이지에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다. 이 데모를 가지고 원하는 텍스트와 이미지만 수정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Q4. 워드프레스 작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가장 어려운점은,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개발기술을 요구하는 국가라는 것이다. 워드프레스는 테마와 플러그인 기반이기에 어려운 점이 많다. 하지만 지금은 국내 워드프레스 이용자도 증가하고 있고, 개발자들도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웹 개발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이다.

Q5. 개인 창업자가 증가하며 웹페이지 제작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웹 개발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해외시장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호스팅이 주를 이루고있다.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있기에 글로벌적으로 보면 전망이 좋을 것이라 본다. 또한 워드프레스 시장에서 특화된 전문 분야나 글로벌 적인 측면을 개발하면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웹 개발에 좋은 전망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더 많은 내용은 동영상 인터뷰에서 확인하세요.

저자 황홍식은

워드프레스와 관련한 10여개 이상의 책을 썼다. 코오롱, 삼성경제연구소 등에서 수백회 강연도 진행해왔다. 워드프레스를 처음으로 이용하려는 독자는 물론, 실전에서 이미 툴을 잘 사용 중인 독자들을 위해서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끊임없이 워드프레스 이용팁을 쏟아낸다.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입문+실전(종합편) / 엔씨북
김예은·이은주 기자 yeeunkim@chosunbiz.com, leeeunju@chosunbiz.com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