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이 올해 하반기 영상화를 진행할 웹툰·웹소설 IP 기반의 작품 6편을 15일 발표했다. 네이버웹툰은 장르·소재 불문 완성도 높은 영상화 콘텐츠로 네이버웹툰 원작 IP를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네이버웹툰 2022년 하반기 영상화 라인업. / 네이버웹툰
네이버웹툰 2022년 하반기 영상화 라인업. / 네이버웹툰
네이버웹툰 IP 중 가장 먼저 영상화된 콘텐츠는 웹소설 ‘법대로 사랑하라’다. ‘법대로 사랑하라’는 KBS 2TV 월화드라마로 제작돼 5일 저녁 9시50분 첫 방송을 진행했다. 원작 웹소설 ‘법대로 사랑하라’는 누적 다운로드 수 2500만회를 넘겼다. 2019년에는 웹툰으로 제작됐다.

웹툰 ‘금수저’도 드라마로 나온다. ‘금수저’는 배우 육성재가 주연을 맡아 MBC 금토드라마로 편성됐다. 원작 웹툰은 네이버웹툰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영어·중국어·대만어 등으로 번역돼 해외에서도 연재됐다. 드라마 ‘금수저’는 9월 23일 오후 9시50분 첫 방송된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 플러스와 웨이브에서도 볼 수 있다.

웹툰 ‘가우스전자’도 영상화된다. 웹툰 ‘가우스전자’는 ENA 금토드라마로 9월 30일 오후 9시 첫 방영을 앞뒀다. ‘가우스전자’는 2011년 6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8년쯤 연재된 장수 웹툰이다. 글로벌 누적 조회수는 26억회를 돌파했다. 올레tv와 OTT 시즌(seezn)으로도 만날 수 있다.

영화로 개봉되는 웹툰도 있다. ‘문유’는 웹툰 최초로 4DX가 적용돼 10월 12일 전국 39개 CGV에서 개봉한다. 네이버웹툰과 CJ CGV 자회사 CJ 4DFLEX가 협력해 제작했다. ‘문유’를 원작으로 한 영화 ‘문유(MOONYOU)-독행월구(獨行月球)’는 7월 29일 중국에서 처음 공개돼 9월 5일 기준 올해 중국 박스오피스 흥행 2위를 기록했다.

공개일이 정해지지 않은 작품도 다수다. 웹소설 ‘금혼령, 조선혼인금지령’은 올 하반기 동명의 MBC 드라마로 제작 중이다. ‘금혼령, 조선혼인금지령’은 2015년 웹소설로 처음 공개됐으며, 2019년 웹툰으로 제작됐다. 웹툰은 중국어, 대만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프랑스어 등으로 번역돼 전 세계에서 연재됐다.

웹툰 ‘사장님을 잠금해제’도 드라마로 나온다. 드라마는 ENA 채널을 통해 방영되며, 영화 ‘오케이마담’의 이철하 감독이 연출, 넷플릭스 드라마 ‘스위트홈’의 김형민 작가가 극본을 맡는다.

노승연 네이버웹툰 글로벌 IP사업 실장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장르와 소재를 불문하고 다양성을 상장하는 네이버웹툰·웹소설 IP가 영상화를 대거 앞두고 있다"며 "웹툰과 웹소설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새로운 근간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작품을 영상화해 세계를 무대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변인호 기자 jub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