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코리아는 15일 브랜드 첫 번째 순수 전기 SUV ‘디 올 일렉트릭 아이디포(이하 ID.4)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전국 공식 전시장에서 19일부터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국내 수입된 ID.4 초도 물량에 대한 인도를 시작한다고 전했다.

폭스바겐코리아의 첫 번째 전기차인 ID.4는 폭스바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 기반으로 탄생한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SUV 모델이다.

ID.4는 ‘비틀’, ‘골프’ 등 상징적 모델들의 성공 신화를 이어갈 폭스바겐의 새로운 월드카이자 e모빌리티를 이끌 새로운 전략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ID.4는 해치백 모델인 ID.3에 이어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를 기반으로 탄생한 두 번째 ID. 패밀리 모델이자 최초의 SUV 모델이다.

ID.4에는 82㎾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됐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복합 405㎞, 도심 426㎞, 고속 379㎞를 주행할 수 있다. 충전 시스템의 경우 최대 충전 용량 135㎾의 급속 충전 및 11㎾의 완속 충전 시스템을 모두 지원하며 최대 급속 충전 속도로 충전 시 약 36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5~80%까지 충전 가능하다.

ID.4에는 PSM 기반의 구동 시스템이 탑재됐다. 이 전기모터 구동 시스템은 ID.4의 리어 액슬 바로 앞에 위치해 차량 바퀴에 동력을 공급하며 컴팩트한 사이즈에 가벼운 무게로 설계돼 효율적이다.

ID.4 / 폭스바겐코리아
ID.4 / 폭스바겐코리아
최고출력은150㎾(204 PS)이며 31.6㎏.m (310Nm)의 최대토크를 출발 즉시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160㎞/h,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8.5초 이내에 가속할 수 있다.

ID.4는 두 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운전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계기반 우측에 위치한 컬럼식 기어 셀렉터를 통해 D(드라이브) 또는 B(브레이크)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두 가지 주행 모드 모두 코스팅 및 에너지 회생제동이 매끄럽게 이뤄져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와 비슷한 주행 질감을 구현했다.

세부적으로 D(드라이브) 모드에서는 대부분의 주행 상황에서 전기 모터가 자유롭게 작동한다. 운전자가 액셀러레이터를 놓을 경우 코스팅, 즉 타력 주행 컨셉으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경우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 제동 기능이 활성화된다.

B(브레이크) 모드에서는 더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 제동이 가능하다. 정지 상태를 제외한 모든 주행 상황에서 전기 모터가 제너레이터 역할을 해 배터리로 전원을 다시 공급하며 완만한 제동은 회생 제동만으로 수행된다. 완전한 정지상태에 도달하거나 더 강력한 제동력이 필요한 경우에만 유압식 브레이크가 작동한다.

ID.4의 외관 디자인은 폭스바겐의 SUV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미래적인 요소가 융합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체적인 외관은 유려한 라인으로 구성됐으며 전면부에 인텔리전트 라이팅 시스템인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와 좌우 헤드램프 사이를 이어주는 ‘프론트 LED 라이트 스트립’ 및 후면부의 ‘3D LED 테일라이트’ 등이 적용됐다.

이어 파워풀한 숄더 라인, 역동적인 루프 아치, 볼륨감 있는 후면 디자인 등을 통해 전통적인 폭스바겐 SUV의 라인을 구현했다.

ID.4 실내. / 폭스바겐코리아
ID.4 실내. / 폭스바겐코리아
ID.4의 인테리어는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강렬한 라이팅 효과, 지속 가능한 소재 적용 등이 특징이다. 블랙 컬러의 아트벨루어 소재와 플로렌스 브라운 컬러의 애니멀 프리 시트가 조합돼 세련된 실내 디자인을 연출했다.

앞좌석에 적용된 에르고 액티브 전동 시트는 메모리, 컨비니언스 엔트리, 마사지, 열선, 조절식 허벅지 지지대, 전동식 럼버 서포트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전면 유리 하단부에 장착된 ID.라이트는 ▲승차 및 하차 ▲도어 잠금 및 잠금 해제 ▲충전 상황 ▲전화 수신 ▲프론트 어시스트에 의한 긴급 정지 상황 등 다양한 차량 상태를 RGB LED 라이트 효과로 표시해준다.

ID.4는 짧은 오버행과 2765㎜의 긴 휠베이스를 통해 존 동급 SUV 모델 대비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트렁크 적재 용량은 543리터(ℓ)로 뒷좌석 시트를 접을 시 1575ℓ까지 늘어난다.

ID.4에는 폭스바겐의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 가 기본 탑재됐으며 주행 중 운전자가 일정 시간 반응이 없을 시 주행을 멈추고 위급상황을 알리는 ‘이머전시 어시스트’가 새롭게 추가됐다.

이외에도 ▲트래블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후방 트래픽 경고시스템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다양한 디지털 편의사양도 적용됐다. 5.3인치의 ID.콕핏은 통해 주행속도, 주행가능 거리 및 배터리 충전 현황, 운전자 보조시스템 등 운전자가 주행 시 필요로 하는 주행 및 차량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12인치 멀티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는 물론 더욱 빠른 터치 응답률과 정밀해진 제스쳐 컨트롤을 제공한다. 모바일폰 무선충전 및 유선 앱커넥트 기능도 탑재됐다.

ID.4의 국내 가격은 5490만원이며 651만원의 국비보조금이 지원된다.

조성우 기자 good_sw@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