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18일 예정된 집회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만 포스코홀딩스 본사 및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과 관련한 투쟁은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16일 범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당초 범대위는 18일 대치동 포스코센터 앞에서 지주사 이전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계획했으나 강남 일대가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입은 것을 고려해 집회를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강창호 범대위 위원장은 "이번 집중호우로 강남이 수해를 입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피해가 큰 상황에서 집회를 진행할 경우 포항시의 이권을 위해 집회를 한다는 오해를 살 수 있어 연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추후 일정을 잡지 못했다"면서 "추석 혹은 추석 이후를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1월 포스코 지주사 전환 반대 집회. / IT조선 DB
1월 포스코 지주사 전환 반대 집회. / IT조선 DB
앞서 포스코그룹은 1월 임시주주총회에서 지주회사 체제 전환 안건을 가결했고 지주사 포스코홀딩스와 철강사업회사 포스코로 분할됐다.

포항 지역사회에서는 포스코홀딩스의 본사가 서울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지역사회 패싱’을 우려하며 크게 반발했다.

지역사회와 갈등이 고조되자 포스코그룹은 2월 지주사의 소재지는 이사회 및 주주설득과 의견을 수렴해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할 것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미래기술연구원의 경우 포항에 본원을 설치하는 등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포항시와 지역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은 포항시와 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테스크포스(이하 TF) 구성해 상호 협의 추진하기로 했으며 최근까지 6차 회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범대위는 TF 구성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최근 또 다시 투쟁을 시작했다. 범대위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 등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으며 8일에는 상경집회를 전개하기도 했다.

포스코-포항시, 지주사 이전 협약식 모습. / 포항시
포스코-포항시, 지주사 이전 협약식 모습. / 포항시
강 위원장은 "TF에 포스코홀딩스 인사가 아닌 포항제철소장이 참여하고 있다"며 "사업회사 관계자인 포항제철소장이 지주사 및 미래기술연구원 이전 문제를 결정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또 "포스코홀딩스에서 성남, 판교 인근에 미래기술연구원 부지를 알아보고 있다"며 "TF 운영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미래기술연구원의 부지를 먼저 알아보고 있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강 위원장은 강도 높은 투쟁도 예고했다. 그는 "1인 시위 등은 지속할 것이다"며 "향후 투쟁을 지속적으로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조성우 기자 good_sw@chosunbiz.com